여행

상하이여행 꼭 가봐야하는 역사적 장소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EBetter 2024. 8. 19. 10:52
반응형

상하이여행 꼭 가봐야하는 역사적 장소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1919년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항일 독립운동을 주도하고 민주공화국 설립을 목적으로 건립된 임시정부의 유적이 중국의 상해에 위치해 있습니다 

 

 

 

1. 상해임시정부

상해임시정부는 1919년 3월1일 3.1운동 이후 독립선언을 계기로 일본의 식민통치를 거부하고 한반도의 항일운동과 독립운동 그리고 민주공화국 설립을 목적으로 건립된 임시정부입니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일본으로 인해서 탄압을 받았으므로 중국 상하이에 독립운동가들이 모여서 임시의정원을 설치하고 대한민국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이승만을 초대 국무총리로 하여 상하이 임시정부를 결정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해임시정부

 

 

이후에 이승만이 초대 대통령이 되었고 이동휘를 국무총리로 임시정부를 결정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임시정부 원년에 국무원 기념사진을 보면 안창호 선생님을 비롯하여 신익희, 현순, 김철, 윤현진, 최창식, 이춘숙님들이 보이고, 3년뒤의 신녀축하식에는 김구선생님을 비롯하여 이동휘, 안창호 선생님들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들이 기록으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이후에 이승만이 미국에 위임통치 청원서를 쓰고 없는 나라도 팔아먹는 행태 뿐만 아니라 하와이 교민의 자금을 멋대로 쓰다가 탄핵을 당하기도 했으며, 1927년 김구선생님이 국무령에 취임하여 한인애국단 결성 및 이봉창 및 윤봉길 의거등을 통해서 1933년 한중 항일공동전선형성에 합의하는등 여러 사건들이 지나고 1940년대에 상하이에서 난징, 광저우, 창사 그리고 충칭까지 옮겨서 항일을 위한 노력들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김구 선생님께서 카이로 선언에서 중국 장제스가 한국의 독립을 결의해줄 것을 요청하였고 이를 약속하면서 실제로 카이로 회담에서 영국의 반대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시기에 한국을 독립시킨다는 특별한 문구가 들어가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 일제의 패망 이후에 한반도에 미국과 소련의 진입 그리고 여러 사건들이 이어지고, 임시정부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환국을 하기도 하였지만 1948년 5.10 총선거에 따라서 제헌국회 개원 및 대선을 실시하여 이승만이 초대 대통령으로 취임하였고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는데 있어서 제헌헌법의 전문에 기미삼일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였다는 문구로 그리고 9차 개헌에서 3.1일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음을 헌법에서도 밝히고 있습니다. 

 


 

2.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상해임시정부는 중국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과거 일제의 침략을 피해왔던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중국 상해에 모였고 이곳에서 임시정부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이곳은 1926년 7월부터 1932년 4월까지 정부청사로 사용된 건물이며 보경리청사라고 불리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름과 위치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고, 중국지도 또는 구글지도등을 활용하면 이렇게 검색하시면 찾아가보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大韩民国临时政府旧址 上海市黄浦区马当路306弄

 

상해임시정부 여행

 

 

지역적으로는 상하이 황푸구 신천지라고 하는 동네에 위치하고 있는데 요새 하도 느낌이 그래도 그런지 좀 그렇긴 한데 사이비 아니고 지역동네 이름으로 쓰는건데 중국에 지명들을 보면 천지 (天地) 라는 용어들을 많이 쓰는데 새로운 천지 이런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지명이름이고 사이비 아니에요 ㅋ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날씨가 좋은날에 가시면 주변에 동네가 참 예쁘다 느껴지는 골목에 대한민국 상해임시정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분들이 꽤 많이 오시는 곳이라서 주변에 한국말이 많이 들리고 했었는데 이렇게 다들 많이 여행오셔서 상해임시정부 유적지를 구경하고 가시더라구요.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요렇게 앞에서 사진을 찍어보시면 참 예쁘게 잘 나온다 생각이 들었는데요. 과거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서 싸우던 독립운동가분들이 이런곳에서 시작해서 많은 노력들을 해왔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또 많은 생각을 들게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상하이 여행을 오셔서 화창한 날에 한번 꼭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대한민국임시정부유적지 입장권은 20위안 (대략 4천원 이하) 였는데요. 이게 모두 상해임시정부유적지 운영하는데 사용된다고 하더라구요. 비싸지는 않고 아무래도 중국내에 있어서 중국유적지가 아닌 한국의 유적이다보니까 이런 부분에서는 돈아까운 생각은 안들더라구요. 

 

입장 및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11시30분까지 그리고 오후에는 13시30분부터 15시까지로 운영시간이 정해져있으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우르르 들어가실때는 상해임시정부유적지가 크지 않아서 좁으니까 그런부분은 참고하셔서 조심조심 구경하시면 될 것 같았습니다.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그리고 사진 및 영상은 못찍도록 되어 있어서 제지를 당할 수 있는 만큼 그런 부분도 참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고 들어갔는데 그렇게 설명을 해주시더라구요. 과거 유적에 대해서 살펴보시고 리플렛을 받아오실 수 있으니까 아래처럼 챙겨오셔서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q6U2kOzLIw

 

 

역사적인 장소이기도 해서 상하이여행 가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도 참 뜻깊고 좋은 시간이었던 상해임시정부 유적지 방문이었는데요. 상하이여행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궁금했던 곳인데 이렇게 방문해보니까 참 좋았습니다. 

 

 

상해임시정부 여행후기

 

 

과거 독립운동을 했던 많은 독립운동가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이 있는 것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