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INDUSTRY

친환경 대체육 시장현황과 관련주식

by EBetter 2021. 3. 31.
반응형

1. 친환경 대체육류 현황과 시장

대체육과 배양육은 대체육류 (Alternative meat)로, 진짜 고기처럼 만드는 인공고기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크게 식물성분을 사용한 고기인 대체육과 동물세포를 실험실에서 배양하는 배양육으로 인공고기에 대한 실험과 생산 그리고 사업화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곤충원료 대체육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육류는 기존 육류생산과정에서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생태계파괴 및 지구온난화, 동물학대등의 논란들을 해결하는 친환경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채식주의자 증가에 따라 채식주의자들도 먹을 수 있는 대체육으로 관심도을 높여가고 있는데요. 소위 비건이라고 하는 채식주의자의 증가와 함께 대체육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대체육류 산업의 미래 전망을 밝게 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육류 분야는 국내에서는 아직 활성화되어있지는 않지만, 초기 스타트업들이 몇몇 성과를 내놓고 있기도 한데요. 해외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투자 및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비욘드미트와 같은 기업들이 상장을 통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합니다. 

대체육류의 시장은 시장조사업체 CFRA의 발표에 따르면 2018년 190억달러에서 2030년에는 1000억달러에 이를 것을 예상하기도 하는데요. 앞으로 관련시장이 늘어나는 것과 탄소중립등 친환경수요까지 더해져서 대체육시장의 기술 발전 그리고 시장의 성장가능성도 매우 높게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친환경대체육시장이 더욱 각광을 받는 이유는 기존의 대체육들이 식감이 떨어지고, 육류에 비해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나가는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매우 높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비욘드미트, 임파서블푸드등 다양한 기업들이 내놓은 제품들은 실제 고기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수준의 매우 높은 수준의 대체육류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기술의 발전 및 대체육류시장의 성장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2. 대체육 식품의 종류

대체육류 식품은 크게 식물성 대체 육류, 세포 배양 육류, 대체 단백질 곤충 육류 3가지로 구분을 해볼 수 있습니다. 

1) 식물성 대체 육류 (Plant Based Meat)

콩, 버섯, 호박등에서 식물성 단백질을 추출하여 만들어내는 식물성 대체육류, 최근에는 효모 및 섬유질, 코코넛 오일등 다양한 재료들을 통해서 기존 육류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풍미, 향과 식감까지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현재 상용화에 성공하여 다양한 식물성 고기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햄버거 패티등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있습니다. 

2) 세포 배양 육류 (Cell Cultured Meat) 

동물의 특정 부위 세포를 떼어내어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단백질 조직으로 실험실에서 만드는 육류로, 고기조직을 키우고, 지방, 향, 기타 성분을 첨가하여 정제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육류. 이 육류를 만드는데 있어서 유전자 기술 및 3D 프린터를 통해서 인공지방, 인공혈액, 인공단백질 3가지 성분을 혼합하여 인쇄하는 기술이 사용됩니다. 

아직 기술적인 부분에 비용이 매우 많이 들어가며, 상용화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대체 단백질 곤충 육류 

식용곤충은 식물성 고기이외에도 대체식품으로 관심도가 높은데요. 곤충류등을 가열 조리 또는 분말로 가공해 단백질원을 만들어 육류를 생산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대체육류 관련 주식

 

1) 비욘드 미트 (티커 : BYND)

식물성버거를 제공하는 Beyond Meat Inc 는 소고기, 돼지고기, 가금류의 세가지 주요 육류 플랫폼을 통해 식물성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콩, 코코넛등을 활용하여 실제 고기와 유사한 색감 및 식감을 만드는 가짜고기를 이용하여 소세지 및 햄버거패티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설립하였고, 2019년 5월 2일 상장하였고, 현재 시가총액이 8조가 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욘드 미트는 피자헛, 맥도날드, KFC등 유명 프랜차이즈 체인과 협력을 하고 있으며, 펩시와 손을 잡으면서 펩시의 강력한 유통망을 바탕으로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과 영업이익도 증가추세에 있었으며, 주가도 매우 높게 올랐습니다.

다만 코로나 19로 인하여 적자폭이 다시 늘었으며, 주가도 매우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동비율이 나쁘지 않고, 단기, 장기 리스크가 모두 낮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꾸준히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따라서 흑자로 전환되는 시기에 맞추어 좋은 결과를 낼수도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결과적으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기존의 식품기업들도 속속 이 분야에 진입하고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는 만큼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는 대체육류 기업입니다. 


 

2) 임파서블 푸드 (IPO 준비중) 

임파서블 푸드는 고기 맛을 내는 헤모글로빈 속 Heme 성분을 식물 뿌리에서 추출해 식물성 햄버거 패티를 개발한 업체입니다. 고기 특유의 맛을 나게하는 물질을 통해서 소비자의 높은 호흥을 이끌어낸 기업입니다. 

임파서블푸드의 임파서블 버거는 버거킹등 외식프랜차이즈를 비롯해 디즈니 테마파크등 전 세계 7천여곳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리테일 채널의 수요에 따라 월마트, 코스트코등에서도 유통채널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의 미래에셋금융그룹이 1500억원을 투자했으며, 300억원의 추가투자를 이끌어내었고, 앞으로 IPO 기업공개, 상장을 할 경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 주식이 아직은 일반 개인들이 투자를 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담아놓은 이유는 그 관심도가 비욘드미트와 비슷할 정도로 매우 높기 때문인데요. 비욘트미트가 상장 후 주식시장에서 대박을 친 것처럼 임파서블 푸드도 상장후에 큰 기대를 얻고 있는 기업입니다. 

 


 

3) 네슬레 (스위스) 

네슬레는 세계적인 식품업체로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스위스의 국민기업이며, 세계 1위의 식음료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우유, 유아제품, 커피, 애완동물 사료, 미네랄워터, 과자등 다양한 생산품목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 대체육 분야에도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한국네슬레를 설립하여 현재 네슬레코리아(유)가 국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네슬레의 대체육은 인크레더블 버거라는 상표로 유럽지역에서 출시하였으나, 임파서블 푸드와 유사한 상표로 인하여 '센세이셔널 버거(Sensational Burger)' 로 상품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네슬레의 대체육 식물성 단백질 브랜드 스위트 어스 브랜드의 '어썸버거(Awesome Buger)라는 브랜드로 미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롯데리아에서 어썸버거가 출시를 하기도 했습니다. 

네슬레는 현재 미국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데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OTC 마켓 또는 독일에 상장된 네슬레를 사는 방법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현재 투자는 미국주식과 같이 편리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조금 더 편하게 이런 주식들의 투자가 가능해질것으로 보입니다. 

네슬레는 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가 매우 높고, 식음료 산업에 있어서 수요를 꾸준히 충족시켜왔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신흥국에서 매출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에서도 좋은 회복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불황에 강한 주식으로 배당금을 꾸준하게 인상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4) 이외에도 유니레버가 식물성 고기 전문 기업을 인수하여 진출을 하고 있으며, 기존의 육류업체인 타이슨 푸드의 대체육 시장 진출등 다양한 기업들이 새롭게 대체육 시장으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5)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CJ 제일제당이 식물성 대체육등 미래식량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롯데푸드는 식품업계최초로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여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동원 F&B는 비욘드 미트와 국내 독점 공급계약을 통해 식물성고기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가측면에서는 규모가 크지 않고 주가가 테마성의 성격이 강하여 관련 주식들에 대한 관심도 만큼 시장이 해외만큼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비욘드미트와 임파서블 푸드와 같은 전문 기업들이 아니기에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이외에도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의 언리미트, 푸드테크 기업 인테이크의 대체육 이노센트 베지볼과 같은 대체육들이 출시되어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만큼 꾸준히 발전하는 곳들이 속속 등장할 것 같습니다 

 

 

* 해당글은 투자에 대한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본인의 책임하에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2021.03.03 - [FOOD INDUSTRY] - 미국주식 식물성 대체육 고기를 생산하는 비욘드미트 : BY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