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INDUSTRY

외식업 분류와 외식 창업의 유형

by EBetter 2021. 4. 18.
반응형

1. 외식업 분류와 외식 창업의 유형

외식업은 식, 음료 상품을 잘 갖추어진 식당 및 카페(Restaurant)에서 직원들의 접객을 통해 제공되어, 그에 따른 재화를 창출하는 영업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재적의 의미의 레스토랑(Restaurant)은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스태미너가 넘치는 스프를 판매하는 가게라는 글에서 레스토랑이라는 단어는 미국으로 건너와 음식점의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외식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러한 외식업에 대해서 분류와 다양한 창업의 유형을 간단하게 들여다보면 아이디어를 새롭게 만들어갈 수도 있는데요. 국내에는 식품위생법상의 분류를 통해서 식품을 분류하고 있으며, 음식사업(외식업)의 경우에는 시-군-구의 위생과와 행정지도 및 식중독관리는 식품의약품 안전처 (식약처) 그리고 위탁을 받은 음식중앙회 등이 지휘를 하고 있으므로 이곳들과 잘 알아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외식업, 외식 창업을 하면서 창업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 창업 준비시기, 방법, 유형 등에 대해서 미리 파악하고 만약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법적 규제의 대상과 행정지도, 감시기능을 하는 기관에 대해서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예비 창업자의 경우에는 특정한 업종, 업태의 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인테리어 시설과 콘셉트에 따른 운영방식이 행정적인 위법행위, 법적, 제도적 규제를 받을 수 있도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꼭 필요한 내용일 것입니다. 


 

2. 외식사업의 분류 : 식품위생법, 한국표준산업, 업종과 업태

 

우선 외식사업의 분류는 식품위생법상의 분류, 한국표준산업에 따른 분류, 업종과 업태에 따른 분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외식업을 분류해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간단하게 위에 언급한 3가지 분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식품위생법상 분류

식품위생법은 식품으로 생기는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을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식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보건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법 제1조(목적)) 하는 법인데요

식품위생법상에서 식품이라는 것은 모든 음식물(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은 제외)을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음식점도 식품을 취급하는 업소로 시설기준에 따라 식품접객업이라는 이름으로 동법 36조에 나와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최근에는 새로운 공유 주방 운영업이 신설되어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외식업의 경우에는 식품위생법상 식품접객업이라는 이름 안에서 분류를 해볼 수 있는데요. 이 식품접객업 안에서는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단란주점업, 유흥주점업, 위탁급식업, 제과점업으로 분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식품위생법 시행령 제7조 제8호)

휴게음식점 커피, 아이스크림등 음료 조리, 판매하는 영업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아니하는 영업

다만, 편의점, 슈퍼마켓, 휴게소, 그밖에 (PC방, 만화가게등) 음식료를 부수적으로 판매하는 장소에서 컵라면, 일회용 다류 또는 그밖에 음식류에 물을 부어주는 경우는 제외
일반음식점 음식류를 조리, 판매하는 영업으로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단란주점업 주류를 조리, 판매하는 영업으로 손님이 노래를 부르는 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유흥주점업 주류를 조리, 판매하는 영업으로 유흥종사자를 두거나 시설을 설치할 수 있으며,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는 행위가 허용되는 영업
위탁급식업 집단급식소를 설치, 운영하는 자와 계약에 따라 그 집단급식소에서 음식류를 조리하여 제공하는 영업
제과점업 빵, 떡, 과자 등을 제조, 판매하는 영업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지 않는 영업

 

식품위생법상의 식품접객업 분류에 따라 몇몇 법적으로 허용되는 부분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일단 음주행위에 따라서 허용이 되는지 아닌지에 따라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으로 나누어지며, 이외에도 단란주점과 유흥주점업은 노래, 그리고 유흥종사자의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는 실제로 창업을 하시며 어떤 형태에 따라 적용을 받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휴게음식점으로 등록을 한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와인 및 알코올성 주류를 바탕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경우 등에서는 휴게음식점으로 등록 후 판매를 할 경우에는 식품위생법상에 저촉되는 행위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한국표준산업 분류

한국표준산업 분류란 산업 주체들이 활동하는 데 있어 그 성질에 따라 유형화하거나 이를 부호화한 것입니다. 경영활동에 관련도와 각종 통계 작성 및 통일되게 적용하는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이러한 한국 표준산업 분류에 근거하여 외식사업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숙박 및 음식점업에서 음식점업은 한식 음식점업, 외국식 음식점업, 출장 및 이동 음식점업, 기관 구내식당업, 기타 간이음식점업, 비알코올 음료점업, 주점업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아래 표와 식품위생법 36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시면 음식점 및 주점업의 분류가 어떤 모습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에 따른 음식점업과 주점업

해당 분류는 현행 산업구조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분류를 통해서 외식산업의 형태들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표준산업 분류에 따라 사업자 등록 시 업종 및 업태의 등록도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미리 확인을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외식업 업태과 업종에 따른 분류

외식 창업을 시작한다고 하시면 외식사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도 활용되는 것이 업종과 업태인데요. 그 외에도 컨셉 및 상권에 따라 가장 알맞은 업종과 업태를 선정하는 것이 창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외식업의 업태는 숙박 및 음식점업으로, 업종에 따라서 세세하게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산업분류 코드 및 세세분류 등에 대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맨 앞의 숫자는 업종코드입니다. 사업자 등록하실 때 업종코드 입력하시면 해당 코드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코드가 없는 경우에는 기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을 간단하게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외식사업의 대분류상 국가별 음식의 형태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한식, 중식, 일식, 서양식 등 각 국가에 따른 음식의 형태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외식업의 세분류에 따라 구체적인 메뉴와 영업형태를 구분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분류에 따라서 창업하시려고 하는 사업의 업종과 업태를 미리 구분하고 확인해볼 수 있으며, 해당 분류에 따라 기존의 음식점들의 형태에 대해서 확인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3. 외식창업의 유형 

 

외식 창업을 한다는 것은 창업자의 경험, 자본금, 음식 선호도 등 다양한 것들이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바탕으로 식당 창업, 카페 창업 등 외식창업을 위해서는 어떠한 유형의 창업을 선택하는 것이 스스로와 잘 어울리는지를 미리 많이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식업의 기본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실제로 직접 조리를 할 수 있는지, 관련 자격증이 있는지, 타 사업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지 등등부터, 어떤 콘셉트와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부분들은 미리 고민 및 선택을 하고 외식창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에도 수많은 프랜차이즈들이 있고 이러한 프랜차이즈들을 통해서 창업을 진행하는 분들도 많으며, 기존에 외식업 사업장에서 일을 하면서 얻는 노하우와 음식 기술을 바탕으로 독립창업 또는 전수창업을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식창업의 유형을 미리 봐 두는 것은 어떤 창업 방법을 선택하고, 그 창업 방법의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여, 내가 가진 다양한 장점 및 요소들을 활용하여 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외식업 창업의 유형은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진행하는 창업, 음식 등을 전수받아서 창업하는 전수창업 그리고 개인이 독립해서 창업을 하는 독립창업 등으로 외식창업의 유형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자가 특정한 업종, 업태를 선정하여 프랜차이즈 본부와 계약 후 영업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의미합니다. 가맹본부인 프랜차이즈가 프랜차이즈를 사는 개인 및 조직의 프랜차이지에게 상호, 상표, 서비스, 기술, 영업방법 등 본부와 동일한 이미지로 판매하며, 계속적인 사업을 허가하는 계약을 통해 교육을 지원하거나 영업의 통제를 하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 계약관계에 따라 가맹 자사 업자는 로열티, 가입비, 정기 납임금 등의 비용을 투자하고,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상품과 서비스 사용권, 영업권, 지원 등을 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국내에 유명 프랜차이즈로는 백종원 사장님의 새마을식당, 한신포차의 더본코리아, 업계 1위 교촌의 교촌에프엔비 (왜..??)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BHC과 BBQ, 외에도 정말 다양한 프랜차이즈들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외식창업의 장점은 성공한 가맹본부의 시스템을 가져와 창업을 할 수 있으므로, 가맹본부의 검증된 음식과 지속적인 음식 개발, 선진화된 유통시스템, 촉진 전략,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반대로 단점이라고 하면, 가맹본부의 통제에 따라서 운영을 하여야 하여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 로열티와 인테리어 등 초기 창업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 가맹본부의 경영능력에 따라 프랜차이즈 매장의 성공이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점들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의 장단점

whhyuny.blogspot.com

 

대부분의 초기 외식업 창업자 분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정말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있는 만큼 본인 실제로 가지고 있는 외식업에 대한 이해, 자본금 등을 바탕으로 적절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으로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검색해볼 수도 있으며, 서울 세텍 및 코엑스 등에서 열리는 프랜차이즈 박람회 및 전국에서 열리는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직접 가보셔서 실제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시스템을 찾아가 보시고 확인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주변에 가장 잘되는 프랜차이즈 매장을 직접 방문하고 매장 사장님께 여쭤본다던지, 혹은 가맹본부의 전화번호를 확인하여 전화를 하는 등 직접 발품을 팔아서 만나보고, 그리고 실제로 매장에서 장사가 어떤 방식으로 잘 되는지, 매장의 장단점을 눈으로 확인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절대로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모든 것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지 않으며, 실제로 매장을 운영하는 창업자가 프랜차이즈라는 무기를 바탕으로 실제 상권에서 스스로 프랜차이즈라는 무기를 바탕으로 경쟁을 이겨내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2) 전수 창업

전수창업은 프랜차이즈와 독립창업의 중간 형태의 창업 모델로 성공한 개인 창업자의 기술과 경험, 노하우를 전수받아서 창업을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일정 금액의 비용을 지불하고, 경영방법, 서비스, 홍보, 운영 매뉴얼, 유통망 등을 독점적으로 교육받아 창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수창업의 경우에는 실제로 대상자를 만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잘 되는 매장에서 근무를 하다가 전수창업을 통해서 창업을 하기도 하며, 어떠한 인연으로 성공한 매장의 사장님과 만나 전수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 FC창업센터, 요리학원, 네이버 카페 등 몇몇 전수창업과 관련된 곳들이 있지만 실제로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는 굉장히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와는 다르게 실제로 자유롭게 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수받는 기술 및 경험, 노하우에 대한 비용 그리고 비용 대비 성공확률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물론 프랜차이즈에 대비하여 적은 비용으로 어느 정도 시장에서 인정받은 창업모델을 전수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실제로 창업을 한 뒤에는 모든 것을 개인 스스로 해결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고 사업계획 단계에서 매우 많은 준비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독립 창업

프랜차이즈에 가입하지 않고 개인적인 능력, 자본,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창업하는 독립 형태를 의미합니다. 독립창업은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고, 경영방법의 개선 및 운영 매뉴얼의 특화 등을 통해 독립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사업으로 정의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프랜차이즈는 독립창업에서 시작하였고, 독립창업을 통해 개발된 브랜드의 성공을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전환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독립창업은 상권분석부터 창업에 이르는 모든 것을 창업자가 직접 해야 하는데요. 목표를 설정하고,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실제로 매장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모든 것은 창업자의 역량에 따라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바탕으로 업종과 업태를 선정하고, 사업의 크고 작은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계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창업의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이 외식업의 분류와 외식창업의 유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외식창업을 하기에 앞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콘셉트 및 메뉴 등 다양한 요소들을 선택하시기에 앞서 미리 확인해두시면 창업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속해서 외식업을 창업하면서 미리 꼭 알아두시면 좋을만한 정보들을 꾸준하게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