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INDUSTRY

외식업 창업을 위한 상권 분석 방법과 유형

by EBetter 2021. 4. 29.
반응형

1. 상권의 정의와 외식업 상권의 유형

1) 상권의 정의

상권(trading area)이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재화와 용역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를 이야기하며, 상업상의 거래가 행해지는 공간적 범위로 상세권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상권은 다양한 관점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상권은 대상 점포 또는 매장이 흡인할 수 있는 지역적 거리로서 소비자가 있는 권역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외식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생활공간으로 넓은 경제적 범위에서 생각을 하며, 실질적인 구매력을 보유하여 수요가 존재하는 공간을 상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고객들이 매장으로 찾아올 수 있는 지리적 기준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어플등으로 반대로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집 주변의 식당은 집 주변의 소비자들에게 식음료를 제공하며, 좀 더 넓은 중심상권의 경우에는 각 거주지들의 고객들이 모여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등 각 상권에 따라서 소비자가 매장에 찾아올 수 있는 지리적 기준에 따라 상권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2) 외식업 상권의 분류

상권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권역과 상거래의 권한이 미치는 범위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상품을 거래하는 공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권의 개념에 따라서 몇가지로 상권을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상권은 도심지의 위치에 따라서 중심상권 및 주변상권, 크기에 따라 대상권, 중상권, 소상권등으로 분류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외식업에서는 주로 상권을 각 도심의 특성에 따라 분류를 하기도 하며,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를 해왔는데요. 일반적으로 지역 점포의 판매권이 미치는 영향권에서 고객을 흡인하는 지리적 영향력에서 1차상권, 2차상권, 3상권으로 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차상권 :  고객의 60~70%가 차지하는 범위로 가장 많은 주변 고객들이 방문하는 상권, 통상적으로 500M 이내
2차상권 :  고객의 15~25%를 차지하며,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한 지역, 통상적으로 1,000m 이내
3차상권 :  고객의 소수를 차지하며 거주지역이 분산되어 찾아오는 고객이 방문하는 상권

이외에 최근에는 외식업에서는 상권의 범위가 최근에는 많이 바뀌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상권의 범위가 단순하게 매장을 찾아오는 사람들의 범위였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배달 및 온라인 판매등으로 식음료 판매가 넓어지면서 상권의 범위가 변경되고 있기도 합니다. 

 

3) 외식업에서 살펴볼만한 상권의 유형 

외식업에서 상권의 유형은 상권이 형성되는 조건에 따라서 다양한 유형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지역적 특성에 따라 도심상권, 역세권, 대학가상권, 주택가상권등이 있으며, 백화점, 대형마트등이 있는 경우에는 그 중심 업태에 따라서 상권등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도심상권 

행정중심 상권으로 시청, 도청, 구청등 중심지에 위치한 상권을 이야기하는데요. 교통이 발달되어 있으며, 다양한 시설들이 입점하고 있어 생활과 문화의 중심지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상권입니다. 

해당 상권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세대의 구분이 없이 전세대가 모두 이용하는 상권이며, 백화점, 쇼핑센터, 문화, 체육시설, 영화관, 패스트푸드, 대형소매점등이 다양한 사업장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심에 집중된 상권이 있는 경우에는 접객시설이 집중화가 이루어져 있으며, 대중시설이 편리하고 유동인구가 많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도심상권에 매장입점의 경우에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타 상권에 비해서 많은 경쟁에 노출되어 있으며, 입점에는 많은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등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역세권 

역세권은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거점형 상권으로 상업지 하나에 독립형 쇼핑센터 기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중심지인 지하철 역 또는 버스터미널등에 지하상가와 상점가등으로 분산된 상권으로 음식점, 주류, 테이크아웃 전문점, 의류등 다양한 매장들이 입점해 있기도 합니다. 

역세권은 지역의 교통 중심지로 지역특성과 교통여건, 지역의 역사와 입지에 따라 상이하게 발전을 해왔는데요. 

예를 들면 강남 버스터미널의 경우와 같이 버스터미널에 지하철 역 그리고 수많은 매장들이 모여서 대형 상권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이러한 터미널(역)은 대중교통의 거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상권의 중심을 형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역세권에서는 주로 많은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테이크아웃 매장들이 주로 입점하고 있는데요. 장소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이는 수많은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아파트 단지 상권 

아파트 상권은 주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방문하는 상권으로 1차 상권의 접객력이 높으며 비교적으로 높은 품질과 가격, 신선도등이 중요한 생활편의품과 대형소매점등 가족중심 점포들이 유리한 상권입니다.

아파트 상권은 단지의 규모, 형태, 평형, 주변 상권의 형성여부, 활성화, 대형 소매점의 입점여부, 대중교통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에 따라 상권이 정말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상권에서 주부 고객층은 매우 중요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거주지로써 아파트는 가족들이 밥을 먹고 쉬고, 생활하는 공간이므로 가족중심의 점포들, 가족중심의 매장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의 주출입로를 중심으로 슈퍼, 약국, 미용실, 과일가게, 베이커리, 카페, 치킨등 다양한 매장들이 동네상권을 만들고 있습니다. 

 

* 주택가 상권 

주택가 상권은 주거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인데요. 아파트와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가의 경우에는 가족단위의 주거생활을 하는것 뿐만 아니라 1인가구, 신혼가구등 다양한 가구형태들이 다양하게 거주를 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실용적인 생활업종인 가족형 음식점, 슈퍼마켓등이 입점하여 있습니다. 

주택가 상권은 아파트에 비해 대중시설의 위치와 구조, 도로의 이동방향에 따라서 상권의 차이가 있기도 한데요.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서 상권이 잘 형성된 곳과 낙후된 지역들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 발달로 인해서 주택가는 재개발등을 통해서 아파트 상권으로 변경되는 곳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가구의 증가가 배달 매장의 활성화로 주택가상권에서 많은 배달수요를 창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 오피스 상권 

사무실들이 밀집한 중심지의 오피스를 중심으로 하는 오피스 상권은 20~50대 이 사회의 주역인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이며, 주간과 야간, 주중 그리고 주말 고객분포의 차이가 큰 상권인데요. 사무실에 출근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점포와 패스트푸드, 카페 그리고 퇴근 후의 회식, 모임등을 위한 주류점등이 복수의 교통기관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상권입니다. 

고층 건물들이 많은 서울 을지로와 같은 장소들이 있으며, 이외에도 각지에 회사들이 모여있는 중심적인 오피스 상권들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피스상권의 경우에는 낮과 밤의 상주인구 차이가 매우 크고, 야간과 주말에는 도심 공동화 현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외식업 매장에서는 주말과 야간에는 손님이 없고, 점심시간과 퇴근시간 이후에 손님이 집중된다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오피스상권은 한식당, 레스토랑, 카페, 편의점, 패스트푸드, 테이크아웃, 분식점등등 다양한 매장들이 입점을 하고 있는데요. 회사의 회식 및 각 입주하고 있는 회사들의 실적등에 따라서 매출이 달라지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회식등을 통해서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회사가 쉬는 주말등에는 도심공동화에 따라 매출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학가 상권 

대학가 상권은 대학교 주변을 중심으로 다양한 업종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20대 초반의 대학생들과 대학 주변으로 형성되어 찾아오는 고객들로 고객층이 매우 젊고 활기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과 넓은 시설을 필요로 하는 매장들이 유리합니다. 

대학교 및 전문대학, 기숙사, 원룸, 환승 교통시설, 통행량, 교통여건등 차이에 따라서 대학가 상권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을 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홍대상권, 신촌상권, 건대상권등은 대학교와 교통여건이 매우 좋고, 상권이 활발하게 형성이 되어 있으며, 교통여건이 불편한 인천대학교와 같은 상권은 따로 상권이 형성되지 못하고 송도 중심가등으로 상권이 이동하는 현상들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반음식점, 레스토랑, 분식집, 패스트푸드, 카페, 고깃집등 다양한 음식점들이 젊은 고객층의 수요에 따라 많은 양과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을 하는 지역이라는 점도 체크해두시면 좋을 요소입니다. 

 

* 유흥가 상권 

유흥가 상권은 업종, 업태, 영업시간등에서 다른 상권과 차이가 매우 뚜렷한 상권인데요. 매우 늦은시간에 영업을 하는 장소들을 거점으로 하여 야식전문점, 뼈해장국, 분식, 노래방, 편의점, 포장마차등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서울의 강남구, 창원 상남동등 유흥가와 관련된 상권들이 그 특성에 따라 예시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배달 상권

배달 상권은 최근에 수많은 외식업 사업장들이 기존 매장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배달과 관련된 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배달이 중국집, 치킨등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최근에는 일반 음식점 부터 카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매장들이 배달 어플등을 통해서 매출을 극대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배달상권은 기존의 상권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지며,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등 수수료를 내고 사용해야 하는 플랫폼내에서의 경쟁을 해야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배달상권은 기존 상권에서 1인가구의 증가등 배달을 주문하는 수요의 증가에 따라서 배달이 집중되는 주택가, 오피스텔등 단독가구의 비중이 높고 임대료가 저렴한 곳으로 매장들이 이동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이외에 상권의 범위에 따라서 배달상권은 한 지역에서 배달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지역에 따라서는 지역을 넘나들며 상권의 범위를 형성할 수 있으므로 확장성이 높다는 점도 특징으로 합니다. 

 


2. 외식업 상권 조사 분석 

외식업(식당, 음식점, 카페등)의 상권은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상권에 입점하여 매장을 운영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상권에 따라서 고객이 다르고, 많은 환경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가게가 들어설 지역, 상권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소비자들의 패턴과 주변 경쟁상가들의 상태들을 정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상권조사 분석이라고 하는데요. 창업자는 상권 입지분석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고, 앞으로 상권의 변화에 따라 매장의 운영방향을 결정하는등 상권분석활용을 통해서 매출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상권의 조사 분석의 방법 

상권은 지역적인 범위이므로 지도등을 통해서 범위를 우선 확인해야합니다. 과거에는 지도를 펼쳐놓고 상권을 분석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지도(네이버, 카카오맵등)이 주변 매장, 상권의 현황들을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또한 상권조사의 방법으로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https://sg.sbiz.or.kr)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상권에 대한 정보과 기본적인 매출 현황 그리고 업태와 업종에 따른 검색시스템을 통해서 상권의 규모와 현황들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제로 상권에 나가서 확인하는것이 상권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아침, 점심, 저녁 시간에 따라 유동인구는 어떻게 되는지, 주요한 시간대에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매장은 어디인지, 외부지역에서 사람들이 유입이 얼마나 되는지등등 실제 상권내에 수많은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눈으로 보고, 실제로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 주변 부동산 업자들과 대화할 기회들을 만들어서 상권을 알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상권조사 체크 요소 

* 상권의 규모와 범위 

상권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권의 범위를 결정해야합니다. 상권의 범위는 지역적인 특색과 교통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또한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따라서도 다양한 형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학적인 조사

상권조사는 상권을 방문하는 고객의 성향과 구매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인데요. 연령, 성별, 직업, 주거형태, 수입, 라이프스타일등을 파악할 중요한 자료들을 통해서 상권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권분석의 목표는 결과적으로 본인의 아이템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찾는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판단하기 위해서 상권에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들을 분석하고, 소비패턴에 따라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파악하는데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 교통 및 도로현황

창업하는 지역의 상권의 후보지역에서 교통량과 도로, 차량의 종류등을 조사하는 것은 점포의 접근성, 가시성, 입지를 분석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대중교통을 통해서 오는 고객들은 교통시설과 관련된 접근성이 좋은 장소가 좋으며, 자가용을 활용하는 고객들은 멀리까지 이동이 가능하고, 주차공간이 넓은 지역을 선호하는 등 교통 및 도로현황에 따라 고객들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고객들이 선호하는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경쟁점포 조사

동일상권내에는 수많은 경쟁자들이 있는데요. 상권의 규모와 크기, 운영기간, 위치(입지)에 따라 경쟁점포를 평가하여 직접 경쟁해야할 상대자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의 보완관계가 되는 유사업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의 점포조사는 규모 및 크기, 고객을 접하는 직원들의 능력, 영업시간, 직원 수, 메뉴종류, 테이블 종류, 룸의 크기와 개수, 방문객의 연령층, 성향, 메인시간대 수용능력등등 자세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고객유치를 위해서 직접적으로 경쟁해야될 수 있는 경쟁점포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체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경쟁점포의 조사는 직접 방문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 경우에 해당 매장에 피해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경쟁자의 매출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대략적인 추정치들은 메뉴의 가격과 객단가, 주변 부동산과 소상공인상권정보시스템등을 통해서 추정할 수 있습니다. 

 

* 미래의 상권 변화 파악 

마지막으로 상권은 살아있는 생물처럼 계속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상권의 변화를 파악해두어야 하는데요.  상권 내 후보지의 안정성과 발전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미래의 성공의 확률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 행정분할, 도로 확장 및 횡단보도등의 생성과 폐쇄등에 따라서 정말 다양한 변수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많은 정보들을 모아서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식업 창업을 위한 상권의 유형과 상권의 분석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외식업 창업이라는 것이 많은 비용을 동반하고, 상권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필요로하는 만큼 다음과 같은 상권의 유형 특성들을 잘 이해하고, 상권에 따라 적합한 매장의 입지를 선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권의 분석을 통해서 최적의 컨셉과 메뉴 그리고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으며, 상권의 변화등에 따른 대응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권분석도등을 작성하는 것은 단순히 창업 이전에만 끝날 것이 아니라 상권의 변화, 경쟁점포의 출점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상권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1.02.23 - [FOOD INDUSTRY] - 창업을 위한 상권과 상권분석도 간단정리

 

창업을 위한 상권과 상권분석도 간단정리

창업을 위한 상권선정과 상권분석도 상권이란, 대상 점포가 흡인할 수 있는 소비자가 있는 권역으로, 일정한 지역에서 재화와 요역의 유통이 이뤄지는 공간적범위를 이야기합니다. 즉, 점포의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