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INDUSTRY

소고기 이력추적제와 한우 원산지 확인

by EBetter 2022. 6. 16.
반응형

소고기 사먹겠지 할때 한번쯤 궁금했던 이건 정말 한우인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는 쇠고기 이력제라는 것이 있는데요. 가격이 있는 만큼 한번쯤은 살펴보면 좋을 이력추적제에 관련된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1.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활용하기

쇠고기 이력제 시스템은 소고기를 도축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하여 위생/안전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그 이력을 추적하여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축산농가의 방역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도 있으며, 축산물 유통에 대한 거래내역 기록 및 관리를 통해서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고, 원산지 허위표시등 둔갑판매 방지로 축산업 및 관련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력제 시스템을 통해서 판매되는 고기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는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한우등에 대하여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축산물 이력제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내용으로 소비자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이력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직접 번호를 입력하시면 결과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활용하기
소고기 쇼핑몰 반하누에서 제공하는 이력표기 안내

 

이번에 소고기를 좀 사면서 알게된 내용으로 이렇게 축산물 쇠고기 이력추적 시스템에 따라서 이력[묶음]번호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축산물 먹거리를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정보라고 생각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인데요. 

 

제가 내돈내산으로 맛있게 먹었던 소불고기의 경우에는 축산물 이력제에 따라서 이력[묶음]번호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활용하기

실제로 이력 번호에 따라서 여러가지 내용들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묶음번호와 축산물 유통자의 상호, 주소 그리고 이력번호, 소의 종류, 등급, 사육지등에 대한내용들이 나와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의 출생, 도축 및 가공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믿고 먹을 수 있는 한우라고 나와있는 셈이죠.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제가 이번에 맛있게 내돈내산해서 먹었던 소불고기는 한우라고 이렇게 나와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었는데요. 저도 이번에 이력조회까지 해보기는 처음이었지만 그래도 한번쯤 궁금했던 진짜 한우인지, 어떻게 한우가 유통되고 있었는지등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나마 볼 수 있고 믿고 먹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 있는것 같았습니다. 

 


 

2. 알아두면 좋은 한우와 육우의 차이 

국내에서 먹는 소고기는 한우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닌데요. 국내산이라고 해도 한우와 육우 그리고 젖소로 구분되어 있는것들을 이력추적시스템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소 이력관리 현황에는 이렇게 국내의 전체 사육두수 및 농장현황 그리고 아래에 보이는 한우와 육우, 젖소등에 대한 구분들도 되어 있는데요. 재미로 한번 이야기들을 해보려고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한우와 육우의 차이

 

 

보통 정육점에서 먹는 소고기들은 전부 한우가 아니고 육우라고 써져있는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육우는 육용종, 교잡종등의 소에서 생산된 고기들을 이야기하는데요. 국내법에서는 "한우가 아닌 품중의 소" 를 육우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육우는 한우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한데요. 해외에서는 고급품종도 있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에서는 성장속도가 빠르고 저렴하게 소고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한우에 비해서는 저렴한 소고기라고 하기도 합니다. 

 

한우와 육우의 맛의 측면에서는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있는데요. 한우가 육우에 비하면 육질도 좋고 더욱 고소한 맛이 살아있기 때문에 더 좋다는 것이 기본적으로 알려져 있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한우의 경우에는 고소한 맛과 진한 향이 살에도 녹아있기 때문에 같은 등급에서라면 맛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한국 스타일의 요리와 잘 어울리는 것이 바로 한우인 만큼 맛의 측면에서는 한우가 더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육우의 경우에는 한우에 비하면 저렴한 가성비, 마블링등에 대한 호불호에 따라서 육우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특별히 젖소 품종 고기의 경우를 제외하고 고기용으로 키운 육우의 경우에는 그 맛도 꽤 괜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꼼꼼하게 따져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육우에 대한 정보는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등에서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우연하게 소고기 쇼핑몰에서 소고기도 먹고, 소고기 이력추적제에 관련된 내용들도 살펴볼 수 있어서 포스팅으로 담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