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외식업 객단가 구하는 방법 : 예상 매출 계산하기

by EBetter 2022. 6. 24.
반응형

외식업의 매출을 예측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예상되는 손님과 메뉴에 따른 가격을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일명 객단가를 구한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 객단가의 의미 

 

객단가는 고객1인당 평균매입액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매출액을 고객수로 나눠서 산출합니다. 반대로 뒤집으로 상품 평균 단가에 고객1인당의 상품 평균 매입수량을 곱한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객단가는 매출과 방문하는 사람 그리고 상품의 가격과 같은 지표들에 따라서 변화하며 이에 따라서 다양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에 있어서도 객단가는 매출을 예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데요. 외식업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객단가가 높아야 하며,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을 늘리거나, 고객이 지출하는 메뉴비용을 올리는등 여러가지 방법에 따라서 매출액을 높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외식업장 매출의 구조를 이해해볼 수 있는 주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외식업 예상 매출 계산하기 : 객단가 계산 방법

1) 객단가 계산 방법 

가장 기본적인 객단가의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장의 매출액에서 방문 고객수를 나눈다면 객단가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객단가 = 매출 ÷ 방문고객수 

 

 

기존 부터 외식업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객단가를 구하는 것은 매출액에서 방문고객수를 나눈다면 객단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만약 매장에 순대국을 8000원에 제공하고 있으며, 하루 매출이 100만원 정도 발생을 했으며, 하루에 방문하는 고객이 10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객단가는 1만원이 되며, 그렇다면 이 매장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1인분의 순대국이외에도 사이드메뉴들의 매출이 있다는 것등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객단가를 계산하는 방법을 통해서 여러가지 사실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사이드 메뉴들에 집중을 하거나 고객을 늘리거나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매출액을 높이는 노력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객단가로 예상 매출 계산하기 

만약 아직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객단가 계산방법을 통해서 해당 매장이 어느정도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수식을 만들 수 있는데요. 

 

예상매출 = 예상 방문고객수 × 객단가 (메뉴 예상 단가) 

 

외식업 창업을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이렇게 예상 매출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만약 상권정보에 따라서 유동인구의 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며 이에 대하여 대략 100여명의 고객들이 예측해볼 수 있는 장소에서, 카페 아메리카노를 1500원에 제공하는 카페를 창업한다고 하면, 하루에 예상되는 매출은 15만원 이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몰론 카페이기 때문에 아메리카노를 먹는 사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뉴들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계산상으로 최소한의 수익을 예측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3) 객단가의 지표들 : 고객, 메뉴가격, 객단가, 매출 

위와 같은 예상 계산상에서 주요하게 살펴봐야하는 것을은 고객, 메뉴가격, 객단가, 매출인데요. 외식업 사업장에서 어떤 매장에 창업을 할지, 매출은 얼마나되는지는 예측하기 위해서는 위의 지표들이 주요한 역할을 하며 해당 지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돈까스를 8천원에 제공하는 매장을 창업하려고 한다면 주변에 유동인구를 생각해보았을 때, 하루에 목표하는 매출이 100 만원이라면, 최소 고객이 125명 이상이 방문하여 돈까스를 1인분 이상 주문해야하며 높은 매장 회전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수준의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 창업을 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유동인구에 따라서 최소한의 유동인구가 적어 125명이 방문하기 어려운 곳에 창업을 하시는 경우라면 돈까스 8천원에 추가적으로 객단가를 높일수 있는 쫄면과 같은 사이드 메뉴를 개발하여 추가로 2천원에 제공을 하여 객단가를 메뉴 가격인 8천원에서 객단가를 1만원 이상으로 높이는 방법, 여러가지 판촉행사등을 통해서 꾸준히 고객들을 유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 배달 매출을 늘려서 고객유입이외에도 다양한 매출 방법을 마련하는등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목표한 매출을 달성하도록 노력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러한 객단가에 대한 지표들을 분석하면서 해당 매장에 대입하여 매출을 높이는 노력에 활용할 수 있으며, 만약 외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분들이라면 이러한 예상되는 지표들을 바탕으로 상권을 예측하고 예상되는 매출을 계산하여 해당 매장이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 곳인지를 예측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3. 외식업 창업의 객단가 

외식업 창업을 위해서는 매장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기준이 되는 상권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서 입지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주요한 입지를 확보하고 또한 매출 및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계속되는 노력이 필요로 한데요. 그런 노력을 위해서는 방법과 방향을 잘 결정하고 분석하여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다양한 부분에서 기초가 되는 내용이 바로 메뉴가격, 방문고객수, 객단가인데요. 방문하는 고객의 성향과 유입이 부족한 경우라면 판촉 프로모션등을 진행하여 유입되는 고객을 늘릴 수 있으며, 배달 매장을 겸하여 추가적인 고객 유치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메뉴의 가격을 조절할수도 있으며, 고객들이 추가적으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사이드 메뉴들을 배치하여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을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간단한 수식들을 통해서 대략적인 것들을 예측해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객단가의 의미와 간단한 수식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 사이트 모음 (UPDATE 2022)

식당, 카페를 비롯한 외식업의 창업 트렌트가 되고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프랜차이즈 창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사이트들을 모아봤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창업자라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