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페이 핸드폰 모바일 교통카드 만들기
카카오페이에서 갑자기 날아온 카톡. 카카오페이 교통카드가 생겼나 보더라구요. 최근에 지갑에 카드가 여러개이다 보니까 자꾸 교통카드가 중복으로 찍히기도 하고, 지갑을 안들고 다니고 핸드폰만 들고 다니다보니, 모바일로 교통카드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조금 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던 와중에 날아온 카톡에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이벤트도 하는 것 같으니까 이렇게 내용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를 편하게 쓰고 있는데, 이번에 교통카드 기능도 생겼다고 하니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한번 들어가봤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어떤식으로 교통카드가 진행되는지 했는데, 보니까 카카오페이에 충전을 해놓고 카카이페이 앱을 통해서 NFC를 통해서 이용하는 방식인것 같더라구요.
이벤트는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로 핸드폰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방식으로 안내가 되어 있었는데요. 이벤트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 모바일로 교통카드가 필요하기도 했고,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까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교통카드를 신청해봤습니다. 신청은 엄청 쉬웠습니다!!
카카오페이 계정을 원래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정말 손쉽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냥 신청 버튼 누르고 하면 바로 모바일 교통카드가 발급이 되었는데요. 카카오 페이 시스템이 참 편리하게 되어 있더라구요 ^^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가 발급된 화면입니다. 카드번호와 이용내역, 충전내역등을 볼 수 있어요. 보시면 사용하는대로 계속 업데이트가 되서 기록으로 남겨져 있더라구요.
카카오페이로 스마트폰에서 교통카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NFC설정을 켜놔야 합니다. 삼성페이나 LG페이등 스마트폰 페이결제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켜놓는 기능이니까 확인만 해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기존에 쓰던 카카오페이와 자동충전으로 연결을 해놨습니다. 아무래도 충전이 그때그때 되어야 쓰는데 불편함이 없기도 하구요.
맨위에 보셨던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의 자동충전 이벤트도 있고 하니, 저는 1만원씩 자동 충전하는 걸로 설정을 해놨습니다.
충전이 되서 1만원이 교통카드에 충전이 된 모습입니다. 카카오페이로 미리 충전해놓으면 편하게 쓸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소득공제 신청도 가능해서요. 소득공제 신청도 해놨습니다.
보니까 카카오페이 머니로 지하철, 버스와 택시등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기는 했지만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를 미리 쓰고 있는 상태에서 만들고 발급하는데는 너무 간편하고 좋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화면이 켜져 있어야 결제를 할 수 있어서 핸드폰을 그냥 대면 되는것이 아니라 화면을 켜서 올려놔야 된다는 점이 조금은 불편점이었습니다. 이게 처음에는 화면을 안키고 대놓으니까 충전금액이 부족하다는 안내음이 떠서 상당히 당황을 하기도 했구요. 당황하니까 켜야되는지 모르고 뒤에는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고.... 그런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2.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지하철 버스 환승 사용 후기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를 써본 후기로는 일단 지갑을 안들고 다녀도 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이었습니다 !!
사실 몇번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 들고 나왔다가 지갑에 있는 교통카드가 없어서 애매했던 상황들이 있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고 현금도 없다보니 상당히 난감했던 적이 있거든요. 또 최근에는 버스는 현금을 안받는다는 뉴스기사들도 나오구요. 그래서 교통카드를 늘 챙겨야되는게 상당히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마다 기능이 들어가 있으면 여러가지 카드가 섞여서 중복으로 안내음 듣는것도 불편했구요.
여튼 이러한 상황에서 급하게 쓸수도 있고, 편하게 쓸 수 있는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라는게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좋았습니다. 만들기고 간단했고, 자동충전이라 미리 연결된 통장으로 자동적으로 충전도 가능하구요. 그리고 주머니에서 스마트폰만 꺼내서 찍으면 끝이니까 상당히 좋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렇게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는 환승도 적용이 됩니다. 보시는 화면을 보시면 사용된 금액도 나오구요. 추가 금액도 따로 나오고, 환승이 되는 경우에는 환승에 따라 0원 사용하였습니다라는 화면을 다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화면을 켜야지만 제대로 찍히는 부분 때문에 당황스럽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지하철에 사람도 많은 시간에 뒤에 사람이 기다리는데 화면을 켜지 않고 찍었다가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는 음성을 받아서 정말 많이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ㅠㅠ 그리고 뒤에 있는 사람들은 계속 쳐다보고...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처음 써보니까 어떻게 해야될지 상당히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ㅠㅠ
이제는 좀 알게된 것이 모바일 화면을 켜놓기만 하면 바로 찍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되서 잘 활용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화면을 켜야된다는 점은 조금은 카카오페이 교통카드의 단점으로 생각도 들더라구요. 여튼 앱 화면을 켜는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화면을 켜야되니까 이 부분만 조심하시면 특별히 사용하면서 단점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핸드폰으로 그냥 찍으면 되니까 지갑에서 꺼내고 할 일도 없어서 엄청 편하기는 하더라구요. 스마트폰으로 급할 때 쓰려고 했지만 손에 좀 익으니까 자주 쓰게 되구요.
여튼 너무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교통카드를 써야되는 상황이라면 카톡을 쓰시고, 카카오페이도 쓰는 분들이라면 모바일 교통카드로 편하게 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추가 애드센스 연결을 위한 셋업 (22) | 2021.11.03 |
---|---|
티스토리 블로그 기록 : 다음 첫페이지에 올라간다면? (8) | 2021.10.30 |
애드센스 알람 티스토리의 사이트의 광고 경험 문제 해결 찾아본 결과 (18) | 2021.10.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