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애드센스 보고서 용어정리 : 페이지 RPM, CPC, 페이지 CTR

by EBetter 2022. 1. 31.
반응형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용어 이해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를 연결해서 활용을 하시는데요.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하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예상수입에 대한 내용에 더불어서 다양한 자료들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애드센스의 수입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는 바로 운영중인 블로그가 만들어내고 있는 실적지표들인데요.

이러한 지표들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지표들에 따라서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이 페이지를 방문하고,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고, 해당 페이지에서 클릭 확률이 어느정도가 되는지등에 대한 지표를 확인하고 블로그의 글을 쓰는 방법이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해요. 몰론 구글 애널리틱스까지 활용하면서 더 전문적으로 볼수도 있지만,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지표들 만으로도 현재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과 구글 애드센스의 실적을 확인해볼 수 있는 만큼 아래의 설명을 보시고, 지표들을 간략하게나마 이해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화면에 보시면 예상수입과 더불어서 실적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제가 주요하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하는 지표는 실적에 대한 지표에요. 보시면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CTR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실적지표들의 용어의 의미와 간단한 설명들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2.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 페이지 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 RPM, CPC, 페이지 CTR

1) 페이지 뷰

: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 집계하는 것,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는 경우 1회로 집계되며, 광고의 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가 빗스하면 블로그에서 체류시간 및 화면 전환율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2) 페이지 RPM

: 1,000회 노출당 수익 (RPM) 은 조회수 1,000 당 예상되는 평균 수익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을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는 아래와 같이 계산식과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노출수

: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노출되면 1회로 집계되는 수치. 예를 들어 광고가 만약 3개가 달려있는 포스팅에 1번 조회했다면 노출수는 3회가 됩니다.

4) 클릭수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 만약 무효클릭(또는 부정클릭)이 있는 경우에는 최초 보고된 클릭 수와 추후에 클릭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CPC

: CPC 는 Cost Per Click의 줄임말로 클릭당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이야기하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고 있으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CPC 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단가의 광고가 해당 페이지에 노출된다는 것이며, 만약 CPC가 낮은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의 광고단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하는데, CPC가 낮은 경우라면 수익률이 높은 키워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6) 페이지 CTR

: CTR 이란 Click-through rate 로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이야기 합니다. 즉, 페이지 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비율로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CTR을 구하는 공식은 CTR = Click / impressions = 광고클릭수 / 광고노출수 으로 구할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블로거의 CTR은 1%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포럼등을 찾아보시면 상당히 높은 CTR을 보여주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높은 CTR을 보여준다는 것은 글의 내용과 광고의 매칭이 매우 좋다는 의미이며, 그만큼 페이지에서 광고로 전환되는 비율이 높다는 의미로 의미있는 수익률을 내고 있다는 증거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3. 애드센스 광고 지표들을 이해하기


위와 같은 기본적인 지표들이 올라간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애드센스에서 의미있는 실적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지뷰와 노출수가 꾸준하게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로 하는데요. 블로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고, 페이지뷰와 노출수가 올라간다면 그만큼 광고 노출이 될 확률과,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가장 주요하게 생각을 해두어야 할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증가하였을 때에도 방문자의 전체적인 변화, 클릭수의 변화등도 평균적인 기존의 실적과 비교하여 얼마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꾸준하게 체크하여야 하며, 만약 무효클릭등의 내용들이 있다면 수정을 하는등 다양한 형태로 꾸준히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추가 애드센스 연결을 위한 셋업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다보면 다른 전문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또 다른 티스토리를 개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저품질 블로그 라던가 아니면 누락등 여러가지 이유로 티스토리를 추가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