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무인 창업의 종류와 비용 장단점

by EBetter 2022. 3. 6.
반응형

날로 오르는 인건비등 현실적인 문제들은 최근 무인 창업이라는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적인 부분으로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러가지 시스템들이 구축되면서 이러한 창업 흐름을 돕고 있는데요. 무인 창업의 종류와 전망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보려고 합니다. 

 

무인창업의 종류 썸네일

 


1. 무인 창업 이란?! 

 

무인 창업은 사람 없이 운영하는 점포 창업으로 기존의 매장들과는 다르게 인건비 절감효과가 높은 창업방법인데요. 무인 운영 창업 아이템들이 주목받게 되는 것은 인건비 절감, 비대면서비스등을 충족시키면서도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인창업 과거에도 꾸준히 있어왔는데요. 일명 자판기라고 불리우는 것을 비롯하여, 인형 뽑기들이 줄지어서 들어 선 인형뽑기방등등 다양한 무인창업 아이템들이 존재했지만 한계를 가지고 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무인창업이라고 하는 경우에도 실제로는 관리인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실직적으로 무인으로 운영할 수 없는 현실도 있었는데요. 이러한 단점들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점점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단순히 기계로 뽑고 사고 할 수 있는 구조를 넘어서서 키오스크를 통한 직접 구매 및 계산, CCTV를 통한 관리를 넘어서 로봇을 통한 카페창업까지 정말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점점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무인창업들이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2. 무인 창업의 종류와 비용

 

무인 창업의 종류에는 다양한 점포 창업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간략하게 최근에 뜨고 있는 여러가지 창업 형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빨래방 세탁소 코인노래방과 같은 널리 알려진 창업부터 최근 뜨거웠던 스터디 카페를 비롯하여 무인카페등 다양한 창업의 형태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코인 빨래방, 세탁방

 

코인 빨래방, 세탁방은 1인가구과 소형가구의 증가에 따른 트렌드에 따라 세탁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요가 늘어난 창업 형태로 세탁기 및 건조기등을 구비하는 형태로 빨래 수요를 충족시키는 창업입니다. 특히 소형가구의 증가는 기존처럼 대형 세탁기가 없는 1인 가구등에서 이불빨래등 수요를 충족시키도 했는데요. 그외에도 실제로 많은 분들이 최근에는 코인 빨래방등에서 편하게 빨래를 모아서 하시는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인빨래방의 창업을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빨래방 업체를 많이 활용하시며, 세탁기와 건조기, 결제시스템 (키오스크 및 자판기등), CCTV 보안시스템을 활용하여 무인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최근에는 유명한 빨래방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생기고 있는데요. 대략적인 비용으로는 가맹비 300만원, 보증금 2~300만원, 세탁기 및 건조기등 설비 비용 6500만원, 전기설비등 300만원, 인테리어 2500만원, 기타 비용 50만원등등 점포를 얻어야하는 보증금들을 생각하면 1억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몰론 작게 창업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음) 

 

상권마다 다르지만 300~500만원까지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초기 시설 비용(세탁기와 건조기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세탁설비 고장등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하여 대응이 필요하며, 청소등 관리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2) 코인 노래방 

 

코인 노래방은 음향기기등을 구비하면 되는 편리한 창업형태로 많이 늘어나기도 했는데요. 코로나 19로 직격탄을 받은 업종입니다. 하지만 코인 노래방의 경우에는 코로나19가 끝나면 점점 더 대세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사실 무인창업의 형태로 창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높은 회전율로 인하여 청소 및 정리를 위한 관리인원이 거의 상주해야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코로나19로 인해서 방역패스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원이 무조건 상주를 해야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만 적어놔봤습니다.

 

유명 프랜차이즈 코인 노래방의 경우 40평을 기준으로 음향기기에 5천만원, 지폐교환기 200만원, 냉난방 1000만원, 간판 및 실내사인 800만원, 인테리어 7200만원, 가구 1200만원등등 많은 초기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무인 카페

 

무인 카페는 커피 머신의 자동화를 통해서 무인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무인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커피머신 및 자판기등 몇몇 설비들이 필요하고, 테이크아웃에 집중하면 매장의 평수도 크게 가져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다만 커피등의 맛이 떨어진다던가 주변에 경쟁하는 업체들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무인 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커피 머신 1천~2천만원, 인테리어 1~2천만원(그이상도 가능)등 작게도 진행이 가능하며, 테이블과 집기류가 필요한 평수의 매장에서는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로봇 카페!! 

최근의 무인 카페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로봇이기도 한데요. 일명 로봇 카페창업이라는 것도 새롭게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로봇카페 창업은 로봇의 비용에 따라서 꽤 큰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관련해서 사장님들 카페에서 본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보자면 창업 비용은 로봇 비용 1억, 매장 인테리어 2천만원 (14평), 스마트쇼케이스 800만원에 +@ 로 비용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출처 : b;eat 홈페이지 영상 : 달콤커피의 로봇카페
출처 : b;eat 홈페이지 영상 : 달콤커피의 로봇카페

로봇 카페의 장점은 완벽한 무인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과거의 자판기 형태의 무인 카페에 비해서 업그레이드 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직접 창업을 진행해보신 사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무인창업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으며, 맛도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투자대비 수익률이 적은 편이고, 몇몇 단점들도 있고 상권에 따라서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하시고 창업을 해야하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로봇의 금액이 매우 비싼 편이기 때문에 초기 들어가는 비용이 큰 만큼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아이스크림 할인점

 

반값 아이스크림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최근에 무인으로 많이 늘어나고 있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입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단순히 아이스크림이 아닌 과자, 디저트류등등 다양한 제품군을 늘려가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 다른 창업에 비하여 초기 비용이 적게 발생하며, 상권에 따라서 폭팔적인 인기를 끌기도 하면서 자리를 잡았는데요.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들어가는 비용으로는 프랜차이즈 할인점 한곳을 기준으로 전기공사 100만원, 간판 및 시트 180만원, 진열대 220만원, 계산대 35만원, 기타비용 55만원 정도가 들어가며 키오스크와 냉동고(무상)등을 렌탈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외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아이스크림, 음료, 과자등 구매 비용 대략 1천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보증금과 임대료정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동고 무상과 관련해서는 못믿는 분들이 있는데, 경험상 맞습니다 원래 아이스크림 업체들이 많이 지원을 하는 품목이기도 했거든요.

 

저렴한 아이스크림을 바탕으로 자리를 잘 잡은 곳들은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매출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무인창업이기 때문에 매출이 적은 겨울에도 버티고 여름에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최근에 문제가 된 도난 및 파손 이슈등이 있으며, 무인 창업으로 너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아주 간편한 창업 형태로 설비에 대한 부분에서 큰 부담이 없이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이 너무 커지면서 실질적인 매출들이 감소하면서 폐업하는 매장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5) 프리미엄 독서실, 스터디 카페 

과거의 어두컴컴한 독서실이 아닌 카페처럼 밝고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스터디 카페는 무인 창업의 형태로 많이 각광을 받기도 했는데요. 가맹점 창업비용은 유명 프랜차이즈를 기준으로 보증금과 교육비, 가맹비, 테이블등 설비, 인테리어등에 총 2억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며, 작은 평수가 아닌 넓은 평수가 필요한 만큼 보증금등 추가적인 비용들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ebat.tistory.com/244 링크 참고

 

 

스터디 카페 창업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7가지 정보

독서실이라고 어두침침하고 책상들만 가득하던 그 풍경은 대부분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스터디 카페, 스터디 룸등으로 다양하게 시설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전의 그 독서실들이

ebat.tistory.com

 

또한 스터디 카페 창업의 경우에는 예전에도 정리를 해서 적었지만 완전하게 청소 및 정리가 필요한 상황으로 무인으로 운영을 하기에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권에 따라서는 꾸준하다는 것이 장점이 되지만 폭팔적인 매출을 기록하는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창업의 형태이기도 합니다. 

 


 

6) 밀키트 전문점, 가정간편식(HMR) 전문점

밀키트(Meal kit)는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한 구성에 제공하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쿠킹박스, 레시피 박스라고도 불리우며, 가정간편식(HMR)과 용어적으로 혼동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밀키트의 발전은 온라인에서 쿠킹박스를 구독형태로 제공하는 것으로 발전을 하였고, 1인가구의 증가와 주방의 간편화 수요로 인하여 점점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의 형태의 매장들이 생겨나기 시작을 했습니다. 

 

밀키트, 가정간편식 매장은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서 무인창업이 가능하며,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소형평수에서도 냉장고등 몇몇 설비만으로 가능하며, 손이 많이 가는 반찬가게등과는 다르게 밀키트와 가정간편식의 경우에는 본사에서 간편식의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들이 원재료들 제공 후 매장에서 소분 및 포장, 진열을 하는 형태로 완벽한 무인 창업이라고 하기에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몇몇 프랜차이즈를 기준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200만원, 키오스크등 시스템 비용 500만원, 인테리어 비용 1~2천만원, 간판 및 조명 비용 300만원, 쇼케이스 700만원등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마다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주방기기 및 포장설비등을 구비하여 직접 포장들을 준비해야 되는 경우들에는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의 수익에 대하여는 사실 대략적인 평가가 매우 어려운데요. 매장들 중에서는 잘 되는 곳들도 있고, 잘 안되는 곳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밀키트의 경우에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따라 발전을 해왔으며, 쿠팡, 마켓컬리등 모든 신선식품 온라인 판매자들이 경쟁자이며, 이마트와 롯데마트등에서도 간편식 시장에서 엄청난 경쟁을 해야되는 상황이라는 점을 꼭 알고 상권을 분석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파리바게트에서도...?? ^^;;) 

 


7) 렌탈 스튜디오, 파티룸 창업 

 

공간대여업으로 소자본 창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창업의 형태인 렌탈스튜디오, 파티룸 창업입니다. 신규 창업의 경우에는 인테리어 비용을 직접 하여 줄일 수 있으며, 기존 공간을 인수하여 창업하는 경우에는 보증금 500만원, 보증금 2~5천만원정도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외에 임대료, 전기세등의 비용들만 있다면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다만 창업 후 몇가지 꼭 필요한 요소들이 있는데요. 플랫폼 및 온라인을 통한 홍보가 필수적이며, 공간을 대여 후 청소 및 정리를 해야된다는 점들이 필수적으로 따라와야 합니다. 또한 운영을 위해서 고객들에 대한 대응을 계속해서 해야하며, 물품 파손등에 대한 유지보수등 신경써야 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인 창업으로 가능하다고 할 뿐이지 실제로는 알바를 써서 청소 및 정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상황에 따라서 많은 손이 가는 창업의 형태입니다. 

 

월세와 관리비이외에 소모품 비용 및 기타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객들이 유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손실을 볼 수 있는 형태이기도 하기 때문에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창업입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최근에 부업의 형태로 홍보를 많이 하면서 경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8) 무인 프린트 카페 

프린트가 필요한 경우에 찾을 수 있는 무인 프린트 카페(왜 이게 카페인지 모르겠지만 ^^;)  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학 상권 및 오피스등 특수한 상권에서 다량의 프린트가 필요한 경우에 수요가 있는 창업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린트가 갑자기 필요한 경우에는 생각보다 인쇄를 할 곳들이 별로 없는데요. PC방과 문구점등이 있는데 최근에 문구점은 많이 사라지고 있으며, PC방도 프린트를 운영하지 않는곳들이 많습니다. 다만 그만큼 특수한 상권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의문이 있을 수 있는 창업의 형태입니다. 반대로 특수한 상권에서는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투자비용은 프랜차이즈 기준으로 5평 기준으로 인테리어 및 간판에 1200만원, 복사기/장비 1600만원, 설치자재 및 설치비 200만원, 가맹비/교육비 1천만원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완전한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전기세등 관리비용에 따라 다르지만 꾸준한 매출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다만 상권에 따라서 매출액이 매우 적을 수 있으므로 정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9) 반려견을 위한 애견샤워장 창업 

 

애견등 반려동물에 관련된 시장의 증가에 따라 애견샤워장등의 창업형태가 프랜차이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해서 결제를 하고, 샤워설비등을 구비하여 집에서 하기 어려운 애견샤워들을 셀프로 진행할 수 있는 형태인데요. 

 

창업 비용은 프랜차이즈 형태에서 고급형 욕조 창업은 10평기준으로 욕조, 드라이기, 온수기, 코인시스템, 인테리어, 간판, 가맹비 및 교육비 (500만원), 보증금등을 비롯하여 5500만원 정도가 필요하며, 실속형의 경우에는 3900만원~4400만원으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에서는 목욕설비 사용에 따른 월 700만원 이상의 고수익을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까지 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견인구 증가에 따라서 사용시설에 대한 창업 수요가 실제로 있다고 하며, 이외에도 애견샤워등을 통한 수입 뿐만 아니라 애견용품등 판매등으로 부수입을 통해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물을 사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청소 및 정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여 무인창업이 일정 부분에서는 어려워 보임에도 불구하고 무인창업이라고 나오는데 있어서 의문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세차장등과 같이 어느정도 관리가 필요한 창업이 아닌가 싶네요. 

 


10) 그외 무인창업의 형태들 

 

이외에도 무인창업으로 이야기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인창고&공유창고 창업, 무인 세차장 창업, 무인 정육정 창업, 무인옷가게 창업, 무인 소품가게 창업등등 정말 다양한 형태로 무인창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프랜차이 편의점을 비롯하여 베스킨라빈스와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들도 무인형태의 자동화 매장들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무인 창업의 종류들은 대부분은 키오스크 시스템을 바탕으로 결제등을 고객이 직접하는 형태로 운영하는데요. 판매가 필요한 곳들의 경우에는 시스템적으로 간편하게 무인창업이 가능하지만, 그외에 다양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무인창업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무인창업이 아니라 사람이 계속해서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무인 점포 창업의 장단점과 주의점

 

위와 같은 다양한 무인창업의 종류들이 있는데요. 또한 앞으로 기술의 발전에 따라 로봇을 통한 무인창업을 비롯해 새로운 시스템과 기술을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무인 창업이 계속해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유명 프랜차이즈등에서도 이러한 무인창업에 대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인건비용이라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으로 매장등을 운영함에 있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이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무인창업이라는 것은 아직까지는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제한되어 있으며, 또한 점포의 형태로 묶여있기 때문에 상권에 따라서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창업자 입장에서는 꼭 고려를 해야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다만 점포 창업을 하면서 비용의 부담이 되었던 인건비등을 줄일 수 있지만 그만큼 설비등 여러가시 시설 투자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그외에 고객들과 접점이 줄어들면서 매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창업이라고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대부분 관리등을 이유로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완벽한 형태의 무인창업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등에 대하여 미리 준비를 해야합니다. 특히 CCTV등으로 확인을 한다고 해도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도난 및 파손사건등 무인 점포들의 문제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무인 창업의 있어서 큰 어려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인창업으로 자리를 잡는다면 분명히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빨래방등 생활에 필수적인 것들 부터 애견샤워장과 같은 새롭게 생겨나는 시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실제적으로 무인창업을 하는 많은 분들의 의견은 무인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높은 매출을 기대하기 보다는 적당한 투자와 적당한 수익으로 꾸준하게 운영하기를 원하는 의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창업정보 JI

창업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블로

houls.xyz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