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스터디 카페 창업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7가지 정보

by EBetter 2022. 2. 5.
반응형

독서실이라고 어두침침하고 책상들만 가득하던 그 풍경은 대부분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스터디 카페, 스터디 룸등으로 다양하게 시설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전의 그 독서실들이 사라지고 최근 무인창업의 대안으로 많이들 창업을 계획하시고는 하는 스터디 카페 창업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하는데요. 프랜차이즈 처럼 다양한 스터디 카페들이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다양한 부분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며, 이에 대한 준비가 없으면 발생될 수 있는 여러가지 주의점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스터디 카페란?

Cafe는 커피, 차등을 마시는 장소를 이야기 하는데요. 프랑스어로는 커피를 카페라고 한다고해요. 이런 카페는 우리의 많은 생활을 바꾸고 있습니다.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닌 대부분의 개념이 카페는 공간으로 이해되기 시작을 했고, 만남의 장소가 되기도 했으며, 공부를 하는 장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늘어나는 카페의 카공족과 기존의 어두침침하고 불편하던 독서실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스터디카페라는 개념인데요. 스터디 카페는 기존 카페와는 다르게 커피를 팔거나 하는등의 전문적인 음료점이 아니라 공간을 대여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기존 카페들과 같이 쾌적한 환경으로 제공하는 곳을 말하고 있습니다.

스터디 카페는 기존 독서실의 불편함을 개선했고, 기존 카페들과 마찬가지로 도서관등과는 다르게 접근성이 좋고, 기존 카페들과 마찬가지로 정말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정말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저도 몇몇 스터디카페들을 시험등의 이유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 다녀와봤는데 시설적인 부분도 상당히 좋고, 기존 독서실의 칙칙한 분위기를 내지 않아서 정말 좋았던 기억이 있기도 합니다.


2. 스터디 카페 시장에 대한 이야기

최근 외식업등 오프라인 창업의 흐름은 점점 인건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최적화되고 있습니다. 외식업에서도 오스크 시스템, APP을 활용한 예약등등 다양한 시스템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스터디 카페의 경우에는 외식이 아닌 공간을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무인창업으로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독서실의 대안, 카공족들이 갈 수 있는 카페 수준에서 최근에는 스터디 카페가 공간대여서비스를 통해서 1인 사업자를 위한 오피스 제공, 프리랜서의 작업공간, 4인~8인등 그룹공간등등을 내어주는 서비스까지도 발전하고 있는데요. 공부하는 학생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간대여 수요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방향으로 스터디카페들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3. 스터디 카페의 타겟과 입지

스터디 카페의 타겟은 주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위주가 되는데요. 10대~20대까지 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집에서 보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세분화된 스터디카페의 경우에는 이런 부분에서 타겟층을 정확하게 공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터디 카페의 입지는 이러한 10대와 20대의 타겟층을 정확하게 공략하는 입지가 필요한데요. 학원들이 많은 학원 밀집 지역, 중고등학교-대학교를 비롯한 학교 근처가 가장 좋은 입지로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부모님들께서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 가까운 거리의 주택가도 학교와 적절한 거리에서 입지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부모님들 께서는 공부하겠다는 자녀들을 위해서는 기꺼이 스터디카페에는 돈을 쓰시는 만큼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적절한 입지를 여러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4. 스터디 카페 창업 비용과 고정비용(운영비용)


스터디 카페 창업을 해야하는 이유를 따져본다면, 무인 점포가 가능(?)하다는 점, 창업 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등이 꼽히고 있는데요. 사실 이런 점에서 따져보면 소자본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도 드시겠지만 실제로는 꽤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창업비용으로 들어가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따져보려고 합니다.

1) 프랜차이즈를 선택한다면 가맹비와 교육비, 로열티, 홍보비

스터디 카페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문적인 디자인과 홍보 그외에 컨셉등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공간활용에 노하우가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하기도 합니다. 몰론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창업자마다 프랜차이즈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튼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가맹비와 교육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 프랜차이즈라면 가맹비 면제등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로열티의 형태로 수익을 가져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비용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대략 가맹비의 경우에는 100만원 ~ 1천만원등등 프랜차이즈 상표에 따라서 다르며, 교육비등도 100만원~500만원으로 각각 프랜차이즈별로 다릅니다. 또한 홍보비의 경우에는 % 또는 월별로 금액, 로열티는 0.1~2%등 다양한 형태로 프랜차이즈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경우를 체크해야합니다.

2) 임대료

스터디 카페는 시장의 타겟에 따라 학원가, 대학가, 주택가등에 입지하여야 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상권에서는 임대료 부담이 꽤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터디 카페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공간을 대여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꽤 넓은 평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기본 40평, 약 60평(75좌석기준) 등등 꽤 넓은 평수에서 진행을 해야합니다. 다만 꼭 1층이 아니어도 되며, 층이 올라가면 임대료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부분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 상권마다 임대료 부분은 너무 상이하여, 수익성 계산은 아래 별도의 예시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인테리어 비용

기본적으로 스터디 카페는 독서실이 아니라 카페의 개념으로 인테리어를 접근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의자, 책상, 조명, 사물함등등 설비시설들도 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고객들의 경우에는 인테리어에 따라 공간을 선택하기 때문에 평당 계산을 잘 하셔야 하는데요. 대략적으로 들어가는 것들은 아래를 보시면 어떤 것들이 필요하신지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하면 비용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외식업들과 다르게 스터디 카페 프랜차이즈들은 인테리어 관련 비용들을 제대로 공개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주의를 해야한다는 이야기죠. 게다가 책상과 의자의 경우에는 어떤 제품을 쓰느냐에 따라서 비용의 차이가 엄청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75석을 기준으로하는 어느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의자만 80개가 필요한데요 (75개+예비용) 선호도가 높은 시디즈 의자로 계산하면 80*100,000=8백만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대략적으로 스터디 카페의 경우에는 평당 130~160만원의 인테리어 비용, 대략적으로만 계산해도 2천만원 이상의 책상과 테이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외의 설비(간판, 냉난방, 조명, 커피머신등등)에서도 비용이 발생한다면 5천만원 이상의 비용을 계산한다면 60평 기준으로 1억이상의 비용을 생각해야 하는데요. 해당 내용은 대략적인 계산이기 때문에 프랜차이즈별로 상당을 해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 뉴스들을 찾아보니 토즈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비용이 60평 기준으로 2억4,150만원, 80평 기준은 3억200만원이며, 마이프랜차이즈 기준으로 그루스터디카페의 경우에는 창업비용 2억 310만원이 발생하는데요. 다른 프랜차이즈들도 비슷한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마이프차 : 그루스터디 카페 창업비용 


4) 고정비용과 유지보수 비용등 운용비용

창업과 관련된 비용들을 제외하고 스터디 카페 창업을 하고, 운영을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홍보비등과 같은 비용들을 생각해두어야 하며, 고정비로는 전기세, 임대료와 같은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터디 카페의 경우에는 정수기, 복사기 렌탈, 키오스크 관리비, 카드수수료, 기본 비품등등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꼭 따져보아야하는 것이 무인으로 할 수 있는가의 여부인데요. 고객들의 클레임을 대응하고, 청소등에 대한 빠른 대응을 위해서는 고객들이 많은 시간에는 인원이 필수로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미리 생각을 해두셔야 합니다.


5. 스터디 카페 창업의 수익은??

스터디 카페의 수익은 2가지 형태로 나눠서 가정해 볼 수 있는데요. 공간 사용료를 저렴하게 하는 대신 카페처럼 커피 및 음료등을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시스템 그리고 프리미엄 독서실의 형태로 사용 요금을 비싸게 받는 시스템인데요. 두가지 중에서는 일반적인 스터디카페는 프리미엄 독서실 형태이므로 해당 내용으로 계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스터디 카페의 비용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 프랜차이즈 스터디 카페의 금액 


한 프랜차이즈의 스터디 카페의 금액은 다음과 같은데요. 1회 2시간의 경우 3천원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정기권, 기간제 정기권등 비용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물함 이용권등이 있으며, 이를 보면 사실 쉽게 어떤 금액을 책정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외식업과는 다르게 정기권등 시간에 따라서 고객들이 공간을 활용하는 경우가 다양하고, 단순 객단가를 뽑아내기 매우 어려운데요.

이런 부분은 참고해서 해당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의 마이프차에서 나오는 기록들을 바탕 월평균 매출액은 994만원으로 잡아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월 매출액 994만원
임대료 - (임대 평수등에 따라 다름) 약 400만원
공과금 및 관리비 약 100만원
인건비 - 최저임금*청소에 필요한 6시간 정도 계산 9160*6 = 약 148만원
키오스크, 기타 유지관리비, 비품 구입비 약 50만원
홍보비 및 로열티 약 30만원
총계 예상 수익 266만원
세금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대략적으로 계산한 부분이라 실제로는 많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계산상으로는 수익금이 상당히... 애매하다 싶습니다.

월 수익이 대략 266만원 정도인데요. 만약 266만원을 손익분기점으로 계산하면 2억원의 비용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75개월, 약 6년 이상이 소요된다는 이야기인데요. 여러가지 고민을 좀 해보셔야되는 수익구간이라는 점은 명백해보이네요.


6. 스터디 카페 그럼에도 창업해야 되는 이유는??


수익성과 관련되어 너무 부정적인 부분만 보여드린 것 같은데요. 그렇지만 실제로 현장에서는 계산기와는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상치일 뿐이며, 매출이 늘거나 임대료를 줄이는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면 수익을 늘릴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에도 스터디 카페창업의 장점은 확실한 부분이 있는데요. 많은 직원이 필요하지 않고, 고객들이 한번 방문하여 정기권등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고객들이 방문한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크게 유행을 타는 창업이 아니기 때문에 창업의 호흡을 매우 길게 볼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인데요. 공부하는 장소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꾸준히 유입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길게 사업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높은 창업비용과 편하게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인테리어의 경우에는 5년 정도 후에는 새롭게 정비를 해야될 수 있으며, 이러한 비용들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미리 생각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7.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선택하는 방법

스터디카페는 대부분 프랜차이즈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역시 프랜차이즈가 가지고 있는 인테리어 컨셉 및 창업 노하우등을 바로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비싼 비용등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럼에도 고객들이 선호하는 프랜차이즈가 생기고 있으며, 전국에 많은 매장들이 생기고, 브랜드화 되고 있는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터디 카페 프랜차이즈


이런 프랜차이즈 스터디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고민들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우선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비롯하여 본사와 상당을 통해서 해당 프랜차이즈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운영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하며, 해당 프랜차이즈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기존 점주님들과 만남등을 통해서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꼭 체크를 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한데요.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본사에서 지원하는 것들이 어떤것인지를 꼼꼼하게 파악하고, 공정거래위원회 및 마이프차등등 다양한 곳들의 프랜차이즈 정보들을 활용하여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꼼꼼하세 살펴보아야 합니다. 연예인 및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도 그들의 영향력에 따라서 많은 부분이 바뀔 수 있는만큼 본사와의 관계에서 많은 부분을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권분석을 비롯하여 홍보,운영은 모두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본인이라는 점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프랜차이즈에서 지원과 창업자 본인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창업이라는 것들 하면서 수익과 손실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것은 창업자이며, 창업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도 성공과 실패도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창업 후에도 홍보 및 운영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식업 창업시 고려해야 될 자금계획 그리고 수익성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외식업 창업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신가요?? 맛있는 식사의 제공? 꿈의 실현?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어떤 창업이 되었든 결과적으로는 잊지말아야할 필수적인 요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