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안좋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 중에서 비타민 B12 부족현상이라는 것은 무엇이며, 비타민 B12 코발라민 결핍으로 발생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위가 안좋으면 비타민 B12가 부족해진다?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음식물이 식도를 따라 위로 내려가서 위산이 음식물과 비타민 B12를 분리하는데요. 이때 분리된 비타민 B12는 위 벽 세포에서 분비되는 내인자(IF)와 결합하여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하지만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또는 위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에는 위 벽 세포가 손상을 입은 상태이기 때문에 비타민 B12와 결합해야 할 내인자가 잘 분비되지 않는데요. 따라서 소장에서 비타민 B12가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게 됩니다.
위처럼 비타민 B12의 흡수는 위장관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므로 소화기 관련 질환이 있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노화 또는 기타이유), 특히 위 절제술과 같은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결핍의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크론병등과 같은 영양소 흡수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장의 문제로 인해서 비타민 B12(코발라민)가 결핍이 발생하면 건강상의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빈혈과 신경장애, 손발저림, 기분이상등의 신경증상등등 몇몇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비타민 B12등의 부족이 치매를 유발하는 등의 위험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비타민 B12의 의미와 결핍증상
비타민 B12는 코발라민(Coblalmin)이라고 하며 비타민 B 복합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입니다. 비타민 가운데 유일하게 코발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인체에게 유용하게 사용되는 유일한 경우입니다. DNA합성과 아미노산 및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효소이며, 뇌내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도 조효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인체 내에서는 위벽에서 생산되는 내인자 (IF)와 결합하여 아래에서 소장에서 흡수가 되는데요. 음식을 먹을 때, 위산에 의해서 비타민 B12가 분리되고, 분리된 비타민 B12는 내인자와 결합되었다가 소장에서 흡수되는 원리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 때문에 비타민 B12의 체내습수는 위벽에서 분비되는 단백질과 소장에서 흡수가 되므로 위와 소장의 건강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비타민 B12는 악성빈혈 예방, 적혈구생성, 뇌 건강, DNA합성과 조절, 인지기능등등 몇몇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경우에는 빈혈과 신경장애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 B12가 결핍인 경우에는 거대적 아구성 빈혈, 위장관 증상, 신경 병증등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며, 치매와의 연관성도 가지고 있으며,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비타민 B12 를 챙겨야 하는 경우는??
* 비타민 B12를 챙겨야 하는 분들은 위 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는 꼭 챙기도록 권장이 되고 있습니다. 위 절제술의 경우에는 위장의 내인자가 사라지거나 기능이 떨어지면서 비타민 B12의 흡수가 어려워 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결핍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B12 보충제 또는 주사를 통해서 권장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위 절제 이후에는 치매발병률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하여 치매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정기적 관찰 및 보충이 필요하다고 권장되는데요. 이외에 빈혈등 다양한 증상등이 발생할 수 있는 비타민 B12를 꼭 챙겨야 할 것입니다.
* 비타민 B12는 위 통증을 없애주는 위산 분비 억제 약물을 먹는 경우에 필요할 수 있는데요. 위산 분비 억제 약물을 꾸준히 처방받아서 먹는 경우에는 비타민 B12와 칼슘, 마그네슘, 철분의 위장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비타민 B12를 신경써서 챙겨줄 필요가 있습니다.
* 50세 이상의 노년층의 경우에는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므로 비타민 B12가 결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B12를 챙겨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는 동물성 식품에 주로 함유된 비타민 B12가 결핍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조류 및 식물성 식품에서 매우 소량의 비타민 B12만 섭취가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만약 필요하다면 간단하게 영양제를 챙기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4.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은??
비타민 B12는 다양한 고기 종류의 음식들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선, 소고기, 닭고기, 계란, 우유등의 유제품에는 풍부한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조류 중에서 김, 청태, 매생이, 파래등의 경우에도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챙겨 볼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2의 경우에는 비타민 보충제등으로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으므로 만약 위장과 관련되어 문제가 있었기에 꾸준히 섭취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챙겨두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약 식욕억제제 삭센다 2주 직접 느낀 후기 (0) | 2022.07.25 |
---|---|
삭센다 다이어트 주사 내돈내산 처방 금액 및 주사 방법 (0) | 2022.07.07 |
지루성 두피염 피부과 진료 경험등 후기 (0) | 2022.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