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생활

중국의 면요리 麻辣牛肉面 마라뉴로미엔 이야기

by EBetter 2022. 10. 13.
반응형

중국하면 면요리로 정말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요. 한국에서는 사실 중국식 면요리들을 만나기 쉽지 않지만 중국에서 먹는 면요리들도 한국사람들이 참 좋아할 만한 것들이 많아요. 그중에서 이번에는 麻辣牛肉面 마라뉴로멘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간단하게 담아보려고 합니다. 

 


1. 麻辣牛肉面 마라우육면 (마라뉴로미엔) 

麻辣牛肉面 (마라우육면)은 한자 그대로 마라와 소고기가 들어간 면요리를 말합니다. 중국식 발음으로 하면 마라뉴로미엔(멘)이 되는데요. 얼얼한 마라의 맛과 소고기가 들어가고, 각 가게마다 특색있는 마라뉴로미엔을 중국에서 만날 수 있어요. 

 

원래 중국의 면 종류중에서 가장 흔하고 많이 먹는데 우육면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사천식으로 마라가 들어가면 마라우육면이 되요. 원래 우육면으로 유명한 란저우라멘 그리고 대만의 우육면과는 또 다른 느낌의 맛있는 마라뉴로미엔이 되는 것이죠. 원래 종류인 란저우, 상양, 대만, 홍콩등의 갈래보다도 사실 실제로 중국에 오면 가게마다 정말 다른 느낌의 뉴로미엔들이 많은 것 같고, 마라뉴로미엔도 정말 다른 느낌을 많이 받기도 했었어요 ㅋ 

 

실제 제가 듣기로는 국물내는 방식들도 가게마다 다르고, 마라가 들어갔으면서도 맵기도 다르고, 들어가는 면들도 다르고, 소고기도 들어가고 하지만 여러가지 ㅎㅎ 복잡하게 만드는 것 같더라구요. 실제 듣기로는 충칭등 사천에서 먹는 마라뉴로미엔은 정말 맵고 맵고 매운데도 국물이 맛있다고 듣기도 했었네요. 

 

 


2. 주하이의 마라뉴로미엔 두가지 

제가 이번에 맛있게 먹고 왔던 주하이의 동네 가게들 마라뉴로멘 麻辣牛肉面 두곳의 면을 사진으로 담아봤는데요. 두곳모두 각각 특색있고 정말 맛있었어요. 이게 왠지 중독성이 엄청난 마라의 맛에 각각 국물들도 특색있고, 면도 많고, 양도 많고, 값도 저렴해서 ㅎㅎ 자주 가서 먹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1) 주하이 오곡어분면집의 마라뉴로미엔

 

주하이에 있는 오곡어분 면집이라는 곳인데요. 한글로 써서 약간 이상한 느낌이기는 한데 5가지 종류의 면이 들어가는 그런 면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마라뉴로미엔이 있는데 진짜 맛있더라구요. 약간 한국식 사골 국물이라고 해야될까요 그런 깊은 국물에 마라가 들어가서 맛을 더해주고, 매콤함도 있는 마라뉴로미엔이었어요. 사진 보시면 침이 꼴깍 넘어갈 정도로 맛있는 면이라고 생각해서 담아봤어요. 

 

가격도 저렴한게 이게 15~17원정도니까 환율 계산을 하더라도 3천~4천원밖에 안한다는 사실 !! 중국은 참 신기한데 외식물가가 저렴한 곳은 정말 저렴하고 비싼곳들은 너무 비싸다 싶을 정도로 비싸기도 하고 편차가 상당히 크더라구요. 

 

麻辣牛肉面

 

중국요리 보시면 약간 겁을 내실 수 있는 향신료의 느낌도 덜하고 씨앙차이(고수)가 들어가 있지 않은 면이에요. 정말 한국에서도 이런 면 맛집이 있으면 자주 가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정말 맛있었는데요. 주하이는 광동성 아래쪽 남방이라서 그런지 사천에 비해서는 매콤한 맛이 덜하다고 이야기를 해주시더라구요. 실제로 사천에 가면 국물 자체가 빨갛고 빨갛고 매운데 정말 맛있기도 하다고 해서 ㅎㅎ 또 그런 중국의 다른 지역의 마라뉴로미엔도 참 궁금해지기도 하더라구요. 

 


 

2) 주하이의 항저우샤오롱바오집의 마라뉴로미엔

 

주하이에 간혹 들리는 샤오롱바오집에서 마라뉴로미엔이 있더라구요. 보니까 여러가지 면요리들 아침과 점심에 파시는곳인데 원래 다른 요리들도 맛있어서 시켜봤는데 국물이 정말 깔끔하고 괜찮았던 마라뉴로미엔이에요. 일단 딱 보시는대로 장조림처럼 만든 짭잘한 소고기에 아래 거의 마라만 들어간 듯한 마라 국물 + 깔끔한 느낌이 인상적인 면이었는데요. 

 

면의 가격은 14원이었던 것 같은데요. 가격은 2800원으로 정말 저렴했어요. 한국에 비하면 이렇게 저렴한 곳도 있지만 한국과 비슷한 곳들도 많으니까 ㅎㅎ 확실히 중국의 음식점들 가격은 참 편차가 좀 있는 듯 하더라구요. 

 

마라뉴로미엔

 

국물이 매콤하면서도 깔끔하고 딱 마라의 맛이 아주 강한 면이라서 호불호는 있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요. 그래도 고수(씨앙차이)향이 그런대로 강하게 나는 것이 아니고, 소고기도 맛있고 국물도 깔끔해서 정말 맛있게 먹었던 면이기도 했습니다. 몰론 마라향의 호불호에 따라서 약간의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은 있겠더라구요. 

 


 

3. 중국에서 麻辣牛肉面 마라뉴로미엔 경험담

 

사실 아직 중국말도 부족하고, 이렇게 주변에서 맛있게 찾아서 먹기는 했지만 여러가지 이런 면들의 종류나 색다르게 소개해드릴 내용이 조금은 부족하지만 그래도 중국에 이렇게 맛있는 면요리들이 있구나 하는 정도로 포스팅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엄청 많은 스타일의 뉴로미엔이 있다고 하는데요. 인스턴스 식품으로 나오면 것들도 엄청 많아서 중국생활하게 되는 분들은 많이 드시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신라면에도 우육면이라고 써있기도 할 정도로 소고기로 맛을 낸 국물면이 중국에는 참 많다고 하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마라탕을 좋아했기도 하고, 마라 특유의 중독성있는 매콤한 맛에 끌려서 찾아보고 먹어봤던 주하이의 마라뉴로미엔들, 나중에 꼭 충칭과 청두등도 들려서 정말 매콤하게 잘 만든다는 사천요리 麻辣牛肉面을 먹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만약 가게되면 포스팅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2022.09.30 - 중국생활과 중국음식 이야기

 

중국생활과 중국음식 이야기

중국생활에서는 중국음식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중국에서 밥먹고 생활하면서 느끼는 한국과는 다른 느낌의 중국음식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하는데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