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생활

한국 코카콜라는 왜 이렇게 비싼가? 중국과 비교

by EBetter 2022. 12. 8.
반응형

코카콜라는 글로벌 브랜드로 전세계에 모르는 사람이 없는 콜라 브랜드입니다. 한국에도 있고 중국에도 있는데요. 중국에 와서 느낀것 중에 하나는 중국은 콜라가 정말 저렴하다는 것, 한국은 왜 이렇게 비싸지 라고 느낀 점이었는데요. 관련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으로 담아봤습니다. 

 


1. 한국 코카콜라와 중국 코카콜라 가격은? 

코카콜라는 전세계에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산지인 미국을 비롯해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코카콜라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어느 지역에서든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비슷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코카콜라입니다. 

 

한국 코카콜라의 경우에는 500ml 기준으로 온라인 최저가 1250원을 비롯하여 편의점 기준 2100원 정도의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코카콜라는 비싸기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코카콜라가 얼마길래 비싸다는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마트에서 3.5 위안 (환율 200원 기준으로 해도 700원) 입니다. 타오바오등에서 대량구매하면 더 저렴합니다 ^^ 

 

중국 코카콜라 가격중국 코카콜라

 

중국에 오는 분들이 가장 놀라는 점중의 하나는 중국의 물가가 한국에 비해서 크게 저렴하지 않다는 점인데 코카콜라와 같은 음료수와 몇몇 품목들은 엄청나게 저렴하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중국 오시는 분들 중에서는 한국에서 못먹던 콜라를 마음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니까요. 일반적인 편의점등에서 2천원이 넘어가는 콜라를 보다가 중국에서 3.5위안 (대략 700원 이하) 수준의 콜라를 보시면 저렴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 실제로도 저렴하구요. 

 

중국 이외에도 일본, 태국등 다양한 국가들의 콜라 가격은 상당히 저렴합니다. 미국도 한국에 비해서는 저렴합니다 (!!?)

 

간단하게 살펴보실 수 있는 Global product price 의 비교로 보면 현재 기준 한국은 1.39로 14위 정도이며, 중국은 0.36으로 86위 미국은 0.76으로 53위정도인데요. 

 

Coca-Cola prices, 0.5 literCoca-Cola prices, 0.5 liter

 

 

이런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다고 합니다. 

 

 


2. 콜라의 가격차이 왜 발생할까?? 

 

콜라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우선 코카콜라를 만드는 구조를 이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콜라는 미국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국 코카콜라에서 원액과 시럽등을 수출하고 현지 회사에서 해당 원액과 시럽을 바탕으로 콜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제조사(LG생건 xxx들) 에서는 일부 원액은 한국에서 제조하며, 국가별로 원재료비, 물류비, 인건비, 유통단계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코카콜라의 가격에도 차이가 발생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제조사의 이야기대로 국가별로 이런 가격차이등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실제로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한국에 비하면 인건비가 저렴하다는등등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의 경우에는 1인당 GDP 및 가격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아도 매우 높은 가격에서 코카콜라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수요가 줄어들면 가격이 줄어들 수 있겠지만 코카콜라에 대한 대체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제조사에서 가격을 비싸게 받아도 잘 팔리기 때문에 이런 가격차이에도 지속적으로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된 재미난 데이터 분석을 해두신 블로그가 있어서 첨부하여 봅니다. (링크 참고)  

 

또한 병행수입등을 통해서 가져오기에는 콜라와 같은 것들은 무게가 매우 무겁고 식품과 관련된 경우에는 수입통관이 어렵기 떄문에 대안을 만들 방법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의 물가 수준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물가상승이 이루어짐에 따라서 여러 환경적인 요인들도 함께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은 콜라는 비싸다는 것입니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다른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통해서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2022.03.29 - 미국주식 코카콜라 이야기

 

미국주식 코카콜라 이야기

미국의 유명한 기업인 코카콜라, 미국주식을 투자하시다 보면 코카콜라를 투자하실수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배당주, 워런버핏의 주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코카콜라, 미국의 유명 음료회사인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