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INDUSTRY

푸드테크(Food Tech)와 새로운 시장의 기회

by EBetter 2021. 2. 21.
반응형
푸드테크(Food Tech)란???? 

 푸드테크 (Food Tech) 는 음식과 기술산업의 합성어로 생산, 개발, 조리, 유통등의 단계로 구성된 식품산업과 정보통신산업을 접목한 새로운 산업분야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말 그대로 음식(FOOD)와 기술 (TECHNOLOGY)의 결합으로 식품등 산업에 4차 산업기술(인공지능, ICT, 빅데이터등) 을 적용하며, 새로운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식품 산업에서 정보통신기술이 접목하여 원재료의 생산, 유통, 배송, 처리등 먹거리에 대한 모든 과정을 혁신하고 있는 푸드테크 시장은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의 푸드테크 시장은 약 200조원 수준이며, 연 5.8% 씩 성장하여, 2022년 약 2,500억 달러(약 298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푸드테크는 단순히 외식산업 및 식품관련 콘텐츠 사업부터, 모바일 앱을 활용한 배달사업, 맛집추천 앱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사업부터, 식품의 생산과정에서 로봇의 투입 및 빅데이터 활용으로 식품의 생산성을 높이기도 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 그리고 식품 소비자의 정보를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그리고 식물 및 세포배양기술등을 활용하는 기존식품 대체 식품 개발, 곤충등을 이용한 식품개발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푸드테크 혁신을 바탕으로 식량문제, 환경문제들을 극복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관련된 푸드테크 기업들을 보시면 이러한 푸드테크 기업들이 어떤일을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보실 수 있는데요. 집 그리고 집 밖에서, 그리고 푸드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서 푸드테크의 혁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푸드 테크를 몇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보자면, 위의 사진과 같이 "In Home" "Out-of-Home" "Enabling Technologies" 분야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요. 

집에서는(In Home) 레시피 공유 및 스마트 음식 콘텐츠 그리고 AD&Sale In Sights 등이 있으며, 집 밖에서(Out-of-Home) 접하는 푸드테크 분야는 온라인식료품구입, 배달플랫폼 부터 식당리뷰, 리워드등 다양한 영역에서 회사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푸드테크는 Enabling Technologies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적인 플랫폼 구축, 식료품 판매 빅데이터, 공유주방, 공급망관리, 로봇 (요리하는), 육류 대체품 개발 기술, 식당의 Cloud POS등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회사들이 혁신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푸드테크의 트렌드는 점점 사람이 필요 없는 로봇화 및 가전, 기구의 개발부터 농작물의 개발과 재배까지 전 과정에 사람이 투입되는 스마트팜, 그리고 대체육 개발과 같은 대체식품 개발등으로 발전되고 있는데요.

기존에 있던 콘텐츠형 플랫폼, 온라인커머스등의 방식부터, 로봇, AI, 블록체인등 기술의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푸드테크의 분야의 발전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푸드테크 중에서 배달의 민족의 음식배달플랫폼이 유명한데요. 이외에도 자율주행 서빙로봇등 다양한 결과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플랫폼 뿐만 아니라, Impossible Foods 와 같은 대체육 개발, AI 건강식단 서비스 Verdify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회사들이 푸드테크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스마트팜 그리고 배달로봇, 서빙로봇등 로봇산업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푸드테크의 발전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비대면 사회의 빠른 전환과 함께 더 폭팔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비대면 배달 분야는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식료품 배달에 이어서 의약품 및 소비재까지 배달 영역이 확장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푸드테크 시장의 기회는 굉장히 다양한 미래들을 불러오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배달의민족과 같은 푸드테크 플랫폼이 딜리버리 히어로에 4조원대 매각이 되는 일이 있었으며, 해외에서도 Impossible Foods의 경우에는 F 투자금 5억달러 유치를 하는등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이만큼 높아지고 있는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