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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후기(Q&A)

by EBetter 2021.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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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란?? 

 

애드센스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라면 한번쯤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등 여러가지 블로그 및 홈페이지에 달려있는 광고 중에서 특이하게도 여러가지 콘텐츠들이 링크처럼 달려있는 모습을 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바로 아래사진처럼 달려 있는 여러가지 블로그의 콘텐츠와 함께 광고들이 노출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애드센스 예시

 

이러한 광고단위를 바로 애드센스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라고 하는데요. 구글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이트 방문자에게 간단하게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무료 추천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도구를 통해서 독자에게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고, 페이지 조회수, 광고 노출수,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면서 독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서 애드센스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치하는 콘텐츠는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로 콘텐츠 주제 유사성에 따라 독자별로 맞춤정보가 제공되는데요. 이러한 일치하는 콘텐츠는 구글의 실험에 따르면 페이지 조회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증가한다는 실험결과를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은 본문 하단에 이러한 일치하는 콘텐츠를 추가하여 애드센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번에 저도 이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가 승인이 되어서 한번 이 글을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2.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일치하는 콘텐츠는 일부 게시자만이 사용할 수 있다고 구글은 밝히고 있는데요. 구글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으로 트래픽 규모 및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 요건을 충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조건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189566?hl=ko

 

이러한 트래픽 규모 및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요건은 구체적으로 나와있지는 않은데요. 실제적으로 정확한 데이터가 블로거들에게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블로그를 활용하시면서 키워나가시면 적정한 트래픽과 페이지를 늘려가면 일치하는 콘텐츠가 승인이 나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를 만든지 거의 6개월, 애드센스 승인 후 4개월, 글 82개, 매일 방문자수 200명 (트래픽) 상황에서 일치하는 콘텐츠가 승인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 경험담이기 때문에 꼭 정답은 아니며 각각의 블로그 상황에 따라서 더 손쉽게 일치하는 콘텐츠를 승인받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의 수익과는 정말 상관이 없다는 것이 저는 애드센스 수익이 높지 않고 엄청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금액과는 상관없이 승인이 났었다는 점도 경험담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3.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설정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는 애드센스에서 설정을 통해서 블로그에 담을 수 있는데요. 우선 승인이 되어 있다는 점을 확인해보시면 설정이 가능한 조건을 달성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설정창에 보면 사이트에 일치하는 콘텐츠 사이트 설정이 될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사이트에 일치하는 콘텐츠로 다음과 같이 해당 사이트가 등장을 했다고 하면 일치하는 콘텐츠를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을 달성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화면상의 일치하는 콘텐츠 사이트 설정

 

이제 일치하는 콘텐츠를 설정하기 위해서 사이트 설정에서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등장하는데요. 여기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설정하기 위한 척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기간척도는 추천게시물이 기간에 따라서 추천이 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는 것이며, 차단목록은 표시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설정, 그리고 선호하는 콘텐츠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시에 항상 목록에서 최소 1개의 게시물을 추천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할 수 있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기간척도에서 최근순으로 설정하시면 일치하는 콘텐츠를 적용됨으로 바꾸셔서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이제 광고단위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수동으로 담아주어야 하는데요. 자동광고로는 제가 개인적인 경험상으로 일치하는 콘텐츠가 잘 적용되는 경우가 드물어서 수동으로 애드센스를 세팅하고 광고단위를 블로그에 담아주는 작업들이 필요로 했습니다. 

 

 

 

애드센스의 광고 단위에서 화살표에 위치한 일치하는 콘텐츠를 클릭하면 애드센스의 광고단위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여러가지 광고단위를 만들어 보셨던 분이라면 손쉽게 일치하는 콘텐츠도 설정을 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몰론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라도 구글에서 설명들을 잘 해주고 있어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일치하는 새 콘텐츠 단위를 만들어볼 수 있는데요. 광고 단위의 이름을 설정하고, 광고 옵션 및 색상과 크기등의 스타일 설정하면 해당 사이트에 맞는 광고단위 맞춤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 완료를 누르면..... !!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삼입하는 광고 단위 코드를 생성하고 이것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담아주어야 합니다. 이제 코드가 생성이 되었다고 하면 기본적인 일치하는 콘텐츠의 설정을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가 승인이 났다면, 사이트 설정을 통해서 활성화 해주고, 다음과 같이 광고단위를 새롭게 설정해서 수동으로 일치하는 콘텐츠의 광고단위코드를 발급받아서 수동으로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몰론 자동광고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광고단위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경험상 실제로 일치하는 콘텐츠가 자동광고에서는 자주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수동으로 추가를 해주는 것이 좋아보였습니다. 

 


 

4.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담아보기 (경험담 후기)

 

이제 개인적으로 제일 어렵다고 느꼈던 부분 !!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적용을 위해서 위에 만들어진 단위코드를 직접 티스토리 블로그에 추가하여 주어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코딩이나 웹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 높지 않은 탓에..... 조금 어려웠습니다 ㅠㅠ 

 

구글 블로그의 경우에는 사실 레이아웃에 추가하여 사이드바 또는 하단에 위치하여 모바일에서도 해당 내용이 잘 보이도록 설정이 가능했는데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모바일 부분은 어떻게 설정을 해야되는지 지금도 찾는 중입니다 ㅠㅠ 혹시라도 모바일 설정 부분도 잘 아시는 분이라면 좀 알려주시면 활용해보겠습니다. ( 고래스킨 또는 다른 스킨 변경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기본형인 Book Club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는 임시로 일단 원래 관련사이트로 나오던 부분을 삭제하고 그 부분에 단위광고를 집어넣어서 해당 부분을 대체하는 것으로 일치하는 콘텐츠를 적용해놨습니다. 

 

<s_article_related> 이 부분을 전부 지우고 단위코드를 입력한 셈인데요. 이제 해당부분은 맨 처음 보셨던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처럼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현재 쓰시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잘 살펴보시면서 어떤부분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담으실지 살펴보시고 일단 대체하는 방법, 그리고 새롭게 이 단위코드를 스킨을 편집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아직 티스토리 스킨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부족한 저는 일단은 관련 articla_related 부분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적용을 해놨습니다. 저의 방법은 사실 경험담이고 임시 방편이기 때문에... 조금 더 공부를 해서 아마 포스팅에 새로운 내용들이 추가될수도 있습니다. 

 

혹은 댓글로 여러가지 방법들 알려주시면 스킨 편집해가면서 또 조정을 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특히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모바일 부분인데요. 아직도 티스토리 모바일 부분은 어떻게 손을 대고 어떤 방식으로 스킨을 잡아주고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되는지 잘 몰라서 모바일은 적용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블로그와 사이트에 대한 공부들을 통해서 적절한 방법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원래 고래스킨과 같은 좋은 스킨들을 적용해보고 싶기도 했지만 수정이나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부분과는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어서 적용을 하지 않고 있는데요. 스킨들 좀 잘 살펴보고 또 ㅎㅎ 조정을 해보려고 합니다. 


5. 마지막으로 

이번에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를 승인받으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만들고 기대했던 목표들 중에서 애드센스 승인 부분들에 대해서는 전부 완료를 했는데요. 새롭게 블로그를 만들고 처음 목표했던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그 이후에는 승인과 관련되어 일치하는 콘텐츠까지 아직까지 큰 성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하나 목표했던 부분이 이뤄지고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면서 적용을 위해서 또 공부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직은 티스토리 스킨 변경 및 편집과 모바일 스킨변경등 숙제들이 몇가지 남았지만, 이번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승인받고 설정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부분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또 공부해가면서 정보들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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