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의 증상과 생활건강 팁

by EBetter 2021. 5. 9.
반응형

 

 

불면증(수면장애)은 잠과 관련된 장애로, 잠이 들거나 계속 자기 어려운 증상으로 심한 피로가 생기는 장애입니다. 이러한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수면장애 그리고 잠은 들지만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장애 두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는 수면장애인데요.

 

20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한달간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3.4%에 이를 정도로 많은 분들이 겪는 장애가 바로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불면증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제자리로 돌아가고, 대부분 며칠안에 좋아지는데요. 

 

만약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 충분히 회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불면증이 한달 이상 지속되면서 낮에 생활하는데 있어 감정이나 직업적 기능이 방해를 받는다면 불면증으로 진단하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불면증의 요인

 

불면증의 요인은 주로 근심이 있거나 불안한 상태에서 시작되는데요. 이외에도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많이 섭취한 경우에도 잠이 안올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좋은 수면 습관이 사라지면서 불면증이 계속될 수 있는데요.

 

또한 노인에게 많이 나타나고, 여성에게 더 흔하며 대부분 생활습관에서 스트레스, 카페인이나 알코올 과다 섭취가 위험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 따라서 병원에서는 수면검사를 통해서 불면증을 진단하며 각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을 제안하고, 정상적인 수면을 회복시키기 위해 며칠간의 수면제 처방등을 해주기도 합니다. 

 

 

(2) 불면증의 주요증상 

 

  1. 잠들기 어렵다. 
  2. 자다가 자주 깬다. 
  3. 새벽에 일찍 일어난다.
  4.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5. 우울증 또는 불안장애와 동반된다. 

 

 

(3)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한 팁 

 

1) 건강한 수면습관 지키기 

 

가벼운 불면증의 경우에는 건강한 수면습관을 가지는 것으로 불면증을 고칠 수 있습니다. 밤 10시 이후, 잠을 자기 위한 최적의 시간대에 잠을 자고,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을 방해받지 않도록 밤에 스마트폰등의 사용을 금하고, 담배, 커피, 술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면증의 원인 제거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과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불면증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통증 또는 신체질환의 치료제 부작용으로 인하여 잠을 이루기 어려운 경우라면 주치의와 상의를 하고, 우울-불안등의 심리적 어려움에서 오는 불면증의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이 되는 행동을 인지행동치료를 통해서 바꿀 수 있는데요.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운동을 더 많이 하고,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먹지 말라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으며, 낮잠을 자서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등 생활습관에 따른 처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숙면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늘리고 잠에 대해 잘못 인지하고 있는 생각을 교정하는 치료를 통해서 만성불면증 환자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가 며칠간 수면제를 처방해줄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수면을 회복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수면제는 단기간, 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한달이상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며, 다른 종류의 약물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제는 중독성 때문에 오랫동안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3)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한 팁 

1)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세요

2) 균형잡힌 식사를 하세요 

3)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4) 음주와 흡연을 삼가세요

5) 주변 사람들과 즐거운 만남을 가지세요

6) 긍정적인 마음으로 웃으세요 

7) 힘들면 주변에 도움을 청하세요 

 

 


 

* 이외에 불면증과 관련되어 드리고 싶은 말은 실제로는 원인이 되는 상황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불면증이 길어지기도 하는데요... 불면증의 치료는 위와 같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말처럼 쉬운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서 실제로 많이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으시니까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조금 내려놓을 필요도 있으며, 병원에서 말하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해결이 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현재 제가 느끼는 수면장애의 증상은 스마트폰과 코골이등 문제였는데요. 코골이의 문제들은 시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였었고, 스마트폰에 의한것은 스마트폰을 저녁에는 아예 꺼버리거나 침대에서 매우 멀리 두는 방식으로 불면증을 고쳐보기도 했었는데요. 이렇게 직접적으로 불면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고치는것을 통해서 잘 해결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불안이나 다른 정신적인 부분들까지 작용하는 경우라면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의 치료는 생활관리 그리고 필요하다면 약물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부분이 필요하고, 스스로의 의지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런 모든 것들이 복합적으로 수면에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만약 심한 불면증이 있다면 수면클리닉, 내과, 신경정신과, 산부인과등의 병원을 찾아가보시는 것도 필요한것 같습니다. 

 

잠을 못 이루는 밤의 괴로움...  느껴보신분들만 아마 아시겠죠. 그게 정말 계속 이어진다면 매우 힘든데요. 그만큼 힘든 일이라면 병원을 가고, 치료를 위해서 노력해보고 좋은 결과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