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탐방

숯불삼겹살 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

by EBetter 2023. 6. 19.
반응형

숯불에 굽는 삼겹살은 다른 구이 방법보다 정말 맛있습니다. 다만 숯불삼겹살은 굽기가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데요. 기름이 튀고 불이나고 참 어려운 숯불삼겹살 이지만 그래도 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으로 한번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숯불삼겹살

삼겹살을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중에 하나는 바로 숯불에 구워서 먹는 방법입니다. 숯불의 훈향 그리고 가장 강력한 화력과 여러 원리들이 삼겹살을 더 맛있게 만들어주는 방법인데요. 다만 숯불로 삼겹살을 굽는데는 정말 어렵고 불을 관리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삼겹살

우선 숯불 삼겹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삼겹살 부위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돼지의 갈비 부근의 돼지 뱃살 부위인 삼겹살은 비계가 세겹으로 겹쳐보이기 때문에 삼겹살이라고 부르는 부위인데요. (껍데기를 포함하는 부위는 오겹살이라고 함) 지방이 많은 비계 부위와 살코기가 적절하게 겹쳐 있고 돼지의 기름이 좀 많은 부위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덕분에 더 맛있는 부위이고 한국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부위이기도 한 곳이 바로 삼겹살입니다. 

 

삼겹살을 먹는 방법으로는 과거에는 얇게 썬 삼겹살 (냉동, 냉장 모두 포함)을 많이 먹었지만 최근에는 제주도 흑돼지 삼겹살의 유행과 함께 두툼하게 먹는 삼겹살이 유행을 하기도 하는데요. 두툼하게 두꺼운 삼겹살은 구울때 육즙이 잘 남아있어서 더 맛있는 삼겹살로 구울 수 있기도 합니다. 

 

숯불삼겹살

 

 

특히 이렇게 두툼한 삼겹살 구이는 숯불구이로 아주 제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숯불의 훈향을 한껏 머금은 숯불구이에 더불어서 강력한 화력으로 마이야르 반응을 유도해 육즙을 잡아두는 비밀까지 삼겹살 숯불구이에는 이러한 여러 원리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2) 숯불 그리고 숯불구이

숯불삼겹살을 이해하기 위한 두번째로는 숯불구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숯은 말 그대로 목재등을 탄화시켜 수분과 불순물을 없앤 탄소덩어리로 나무가 완전히 무기질이 되어 재가 되기 이전에 불을 꺼서 탄소를 남겨두는 원리로 만들어내는데요. 이렇게 만들어낸 숯은 재점화시에 불에 잘 타고 일반 나무를 태우는 것에 비해서 고화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숯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숯불구이에 사용하는 숯마다 차이들이 있는데요.

 

참숯이라고 하는 진짜 나무로 만들어진 숯은 비장탄, 백탄등이 있고 이것들은 고급 숯으로 구분되어 가격이 비싸다는 장단점들이 있는데요. 실제 숯을 아시는 분들은 딱 숯 모양만 보고도 이것이 진짜 참숯인지 아닌지를 아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매우 좋은 숯이 바로 비장탄과 같은 것들입니다. 

 

이외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열탄과 야자탄(성형탄) 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이것들은 톱밥이나 착화제등 여러 성분들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불이 잘 붙고 화력을 관리하기에는 쉬울 지 모르지만 참숯이라고는 하지않고 건강에 안좋은 경우도 있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렴하고 사용하기에는 편한 성형숯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여튼 이러한 여러 숯불용 숯을 활용하여 고기를 구우면 여러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숯불구이이는 우선 기타 다른 구이 방법에 비해서 아주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데요. 가스불에 굽는 방법, 기타 로스터나 전기로스타등 여러 구이방법들에 비해서 제일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숯불입니다. 이러한 화력으로 고기를 잘 굽는 방법중에 하나인 마이야르 반응을 빠르게 유도하여 겉은 바삭하게 빠르게 구워주고 이렇게 육즙을 가둬두는 원리를 통해서 고기를 더 맛있게 구워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숯불구이의 경우에는 많이 연기가 발생하고 이 연기가 고기의 풍미를 돋우는 훈향이 되어 고기를 더 맛있게 만들어주는데요. 특히 비장탄등을 활용한 참숯구이의 경우에는 더 맛있는 향기를 고기에 입힐 수 있다는점으로 고기 풍미를 더 잘 살려낼 수 있기도 합니다. 

 

몰론 숯불구이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직화이기 때문에 고기가 탈 가능성이 매우 높고 훈향이 건강에 좋은지에 대한 이슈들도 있으며 게다가 삼겹살은 특히 기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기름이 숯불에 떨어져서 숯불을 더 강력하게 자극하여 불이 엄청나게 번져서 고기를 구울 수 없는 많은 단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2. 숯불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

숯불삼겹살은 굽기에는 어렵지만 그래도 잘 구워내면 삼겹살을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다음과 같이 숯불삼겹살을 맛있게 굽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숯불삼겹살 굽기 위해서 필요한 팁들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숯불삼겹살 잘굽는방법

 

 

간단하게 숯불삼겹살을 잘 굽는 방법은 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타지 않도록 관리만 잘 해주셔도 반쯤은 성공한 것입니다. 많은 연기과 불이 올라올 때마다 적절하게 뒤집어주고 타지 않도록만 관리해주셔도 맛있는 숯불삼겹살을 구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력한 화력이 삼겹살의 겉면을 빠르게 구워주어 육즙을 가둬두기 때문에 특별하게 뒤집는것에 대한 부담을 가지실 필요가 없으며 노릇노릇 잘 익었을 때 뒤집어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뒤에도 적절하게 뒤집어주면서 불에 타는것만 주의하셔서 구우시면 됩니다. 

 

말로만 해서는 어렵다면 위에 사진과 같이 뒤집는 타이밍은 사진으로 보셔서 뒤집으시고 마찬가지로 반대쪽도 사진과 같은 정도로 익으셨다면 그때부터 먹기 좋게 잘라주시면 됩니다. 

 

숯불삼겹살의 가장 큰 주의사항은 강력한 화력 그리고 삼겹살에서 떨어지는 기름으로 인해서 불이 나고 그것으로 인해서 고기가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타는 것 그것 하나만 조심하시면 적절하게 구우실 수 있는만큼 잘 타지 않도록 주의하는 방법들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숯불구이 석쇠를 잘 고르기 

숯불구이를 하시려면 석쇠를 잘 골라야 합니다. 실제로 석쇠에 따라서 기름이 흘러내려서 숯불에 불이 엄청나게 올라오는 사태들을 음식점등에서도 손쉽게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쇠만 이어져 있는 석쇠들의 경우에는 일반 삼겹살을 숯불로 구울 때 기름이 바로 떨어져서 불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음식점들은 주로 불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불판의 경우에는 훈향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석쇠를 구하여서서 숯불삼겹살을 굽는것이 좋을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직화구이를 하더라도 불이 잘 붙지 않는 석쇠들도 있고 실실이석쇠와 같은 여러 형태들의 석쇠가 있으며 이것들을 활용하면 조금 더 손쉽게 불이 올라오지 않도록 숯불삼겹살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2) 불을 잡아주는 상추한장

음식점에서 숯불구이를 즐기는 경우에도 또는 캠핑장에서 숯불구이를 즐기는 경우에도 삼겹살 숯불구이는 불이 올라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삼겹살은 기름이 많고 그 기름이 숯불에 바로 떨어지면서 숯불에서 기름을 태우면서 엄청난 불이 발생하여 고기를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태우는 불상사가 자주 벌어지게되는데요. 

 

이때 상추한장을 집어서 숯불에 던져주거나 석쇠에 올려두면 숯불의 불을 어느정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몰론 임시방편이고 삼겹살 기름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하게 조절하여서 구워야 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적절하게 숯불의 화력을 관리하고 타지 않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고기를 잠깐 숯불에서 멀어지게 해서 화력을 줄였다가 다시 굽더라도 고기가 타지않도록만 해주세요. 

 


3. 진짜 맛있는 숯불삼겹살

숯불삼겹살은 진짜 맛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제일 좋아하는 구이 방법이고 여러 구이들 중에서 숯불만큼 맛잇게 삼겹살을 잘 살려내는것을 본적이 없는것 같은데요. 실제로도 뉴스에서도 나온 이야기로 숯불구이가 직화구이이면서도 숯불의 복사열을 활용하여 숯불로 구운고기가 가장 육즙이 많고 부드러워 맛있다라는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진짜 맛있는 숯불삼겹살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의 입맛도 비슷한 만큼 삼겹살 참 맛있고 그 중에서도 숯불에 구워서 만든 숯불삼겹살은 더 맛있는데요. 소주한잔까지 곁들일 수 있는 숯불삼겹살에 대한 내용 그리고 간단하게 불에 태우지 않고 숯불삼겹살을 맛있게 굽는 방법에 대한 ebat 포스팅으로 담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healthyst.co.kr/antioxidant-rawmaterial/

 

항산화 의미와 기능성원료 7가지 - Delicious healthy

항산화 의미와 항산화에 관련된 여러 고시형 기능성원료 7가지에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을 위해서 왜 항산화를 챙겨야 하고 중요하며 어떤 것을 챙겨야 하는지 살펴볼

healthyst.co.kr

2022.05.25 - 캠핑용화로 일회용석쇠 그리고 장작 숯불구이

 

캠핑용화로 일회용석쇠 그리고 장작 숯불구이

이번에 캠핑용화로에서 장작숯불구이에 일회용석쇠로 고기를 구워먹으면서 사진을 몇장 담아봤습니다. 고기를 거의 다 구웠을 때, 마지막 남은 잔열로 이렇게 훈제하듯이 구워봤었는데 꽤 괜

ebat.tistory.com

 

 

반응형

댓글